아메리칸 체스넛 (American chestnut)

Image_View

 

과명

 

Fagaceae (너도밤나무과)

 

 

學 名 

 

Castanea dentata (Marshall) Borkhausen

 

 

 

商 名 

 

(미    국)   American chestnut, Chestnut   

(중    국)  板栗
(독    일)   Amerikanische kastanie  

(한    국)  미국 밤나무
(일    본)  アメリカ クリ(아메리카 구리)  

 

 

分 布 

 

메인주 남부로부터 아팔라치안 산맥 남부, 미시간주 남부, 인디아나주, 미시시피주 북부, 노스캐롤라이나 북부, 테네시주 동부 등 미국 중동부 지역에 분포한다. 해발 1,200m 이하에 생장한다.

 

 

性 狀 

 

수고 20~30m, 흉고지름 60~120cm에 이르는 낙엽활엽수 교목이다. 외부에서 볼 수 있는 수간은 짧고 수고의 70~80%가 수관이다. 수관은 다소 넓게 퍼진 반구형이다.
 수피는 짙은 회갈색으로 2~5cm로 두꺼운 편이며 깊은 골이 있다. 어린나무의 수피는 자주색이 감도는 갈색이다.

 

 

 

木 質 

 

변재는 연한 백갈색으로 폭이 좁은 편이며 심재는 회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대기중에서 차츰 진한 갈색으로 변한다. 환공재이며, 연륜은 뚜렷하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거칠다.
  이 나무에는 타닌의 함량이 많아 인조가죽산업에 중요한 원료가 되고 있다. 기건비중 0.50 정도로 참나무(Oak)나 너도밤나무(Beech)보다 강도는 약하다. 수축율은 작은 편으로 방사방향 2.8%, 접선방향 5.3%, 용적수축율 10.0%로 기록이 나와 있다. 강도는 휨강도 766㎏/㎠, 압축강도 413㎏/㎠, 인장강도 950㎏/㎠, 전단강도 100㎏/㎠로 보통이다.
 탄력성, 내후성이 강하고 가공은 용이하며 건조하기는 힘들다.

 

 

用 途 

 

건축재, 철도침목, 갱목, 주방가구, 내장재, 선박용재, 차량용재, 타닌을 추출해서 인조가죽의 원료로 사용한다. 종자는 식용으로 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