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

 

과명 : Leguminosae(콩과)

 

학명: Milletia laurentii De. Wied.

 

Image_View거의 검다싶을 정도의 재면(材面)에 노란색 또는 흰색의 줄무늬가 아름답게 나있는 웬지(Wenge)는 아프리카의 콩고, 가봉, 세네갈의 국경지대가 주산지이다.

 

그 아름다운 재면을 살려서 슬라이스드 베니어(sliced veneer)로 만들어 기타의 갑판이나 장식적인 벽면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는 불단을 만드는데 이용하고 있다.

 

수고 18m, 흉고직경 100에 달하는 나무로써 변재와 심재는 확실히 구별되며 변재는 우유색 또는 황색에 가깝고 그 폭은 2~3정도로 좁은 편이고, 심재는 진한 흑갈색바탕에 노란색 또는 흰색의 줄무늬가 규칙적으로 배열돼 있다.

 

기건비중은 0.80~0.88 정도로 단단한 나무이며 갓 벌채했을 때는 쪼개지기 쉽지만 벌채 후 1년이 지난 것은 할렬이 잘 가지 않는다. 건조할 때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주의해야 하지만 일단 건조되면 치수안정을 갖는다. 건조된 것은 습한 조건에 두어도 부후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 나무는 벌채시에 주로 5~6m의 길이로 조제돼 40푸트컨테이너로 수출되는 것이 보통인데, 우리나라에서 수입하게 되면 약 45일이 걸린다. 직경이 70~80되고 내부에 무늬가 있는 원목은 무늬목원목으로 재(才)당 6600원에 거래되며 직경 45정도되고, 내부에 무늬가 별로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원목을 재(才)당 4400원으로 거래된다.

 

또한 콩고에서 생산되는 웬지가 품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봉에서 생산되는 것은 원목내부에 결함(센터 홀 등)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잠비크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팡아팡아(Panga panga)가 있는데 이것은 웬지의 유사수종으로 외관도 비슷하지만 용도도 유사하게 쓰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