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김미지 기자]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지난 17일 올 한해 국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민원행정을 수행한 ‘올해의 으뜸 민원공무원’ 6명과 4분기 민원 우수공무원 5명 등 총 11명을 선정했다.‘올해의 으뜸 민원공무원’과 ‘4분기 민원 우수공무원’은 국민신문고에서 처리한 민원 중 민원답변충실도, 처리건수, 민원만족도 등을 합산한 결과로 선정됐다. 올해의 으뜸 공무원으로 선정된 공무원은 이기욱 주무관(영주국유림관리소), 김동성 주무관(영덕국유림관리소), 박혜령 주무관(남부지방산림청 산림경영과), 손인영·임재
남부지방산림청(청장 김판석)은 2월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 대구인터불고 호텔에서 남부산림청과 5개 국유림관리소 담당자 40명이 모인 가운데 국유재산의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통한 대국민 민원만족도 향상을 위해 국유재산관리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자체 강사 및 산림청의 담당관을 강사로 초빙해 담당자의 업무역량을 강화를 도모하고 지난해 자체 개발한 ‘국유재산 도우미’프로그램을 배포·교육하여 행정 처리의 효율성을 기하고자 마련됐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서승진) 산림조사과는 2004년도 산림청에서 외부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민원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종합 평가 결과 민원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부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민원행정서비스 개선과 산림공무원 친절도 향상을 위해 산림청 산하 기관ㆍ부서별 민원만족도 종합평가 결과 산림청 산하 92개 기관ㆍ부서 중에서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조사과가 2004년도 최우수부서로 선정돼 ‘스마일마크’ 패를 받았다.산림조사과는 산림정책수립과 임업경영에 필요한 각종 산림자원 정보를 조사ㆍ수집하고 관리하는 부서로서 항공사진판독 및 임상도를 제작해 임업관련기관과 일반 수요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특히 민원인에게 제공되는 임상도는 축척 1:25,000으로 750매(전국)가 10년에 걸쳐 특수한 기술로 제작되는 산림지
행정서비스 만족도 높아산림청 임업연구원(원장 서승진)이 책임운영기관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16개 부처 23개 책임운영기관에대해 행정자치부가 운영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6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임업연구원을 비롯한 2개 기관이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된다.이번 평가에서는 임업연구원, 운전면허시험관리단, 국립중앙과학관, 국방홍보원,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충남통계사무소 등 6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들 기관 중 특히 운영실적이 우수한 임업연구원과 운전면허시험관리단이 대통령표창을 수여받게 된다. 연구․행정서비스 기능의 강화 및 연구결과의 현장활용 촉진을 위해, 수요자 중심연구를 위한 산림청 등 17개 유관기관으로부터의 현장과제 발굴, 연구성과의 신속한 확산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