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 
조립식 문틀 조립순서

성남기업, 목재방화도어ㆍ조립 쉬운 문틀 개발


72년 전통의 목재창호전문업체 성남기업이 고기능성의 친환경 ‘목재방화도어’와 시공의 용이성을 갖춘 ‘조립식문틀’을 최근 선보였다.

목재방화도어는 철재방화도어의 단점인 제작의 어려움, 고비용, 높은 중량으로 인한 사용상의 제한 등을 해결한 상품. 천연 불연재를 비롯한 혼합물과 불연 충진재로 제작해 화재 안전성과 내수성뿐만 아니라 인간친화적인 면까지 고려됐다. 또 경량이어서 시공이 수월하고 주문형 맞춤 대량생산도 가능하다.

이 회사 관계자는 “씨랜드 청소년 수련원, 인천 호프집, 대구 지하철 화재 등 대형 화재발생 시의 주요 사망원인은 유독가스에 의한 질식사로, 소방법령이 강화되는 등 각종 건자재 및 마감 처리에 있어 불연소재 및 친환경 소재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어서 이번 상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조립식 문틀은 기존 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한 것으로, 조립의 용이성, 견고성, 못 자국이 보이지 않는 미려함 등이 강점이다. 못과 같은 고정수단 대신 십자나 일자형으로 제작한 고정자를 사용해 이 같은 효과를 거뒀다. 제품구성은 본틀부재와 도어 스토퍼, 캡 부재, 케이싱 부재 등. 성남기업 측은 “삽입홈과 삽입슬릿들에 의해 정해진 위치에 부재를 끼워 결합함으로 시공이 쉽다”며 “또한 도어 스토퍼가 접착제와 고정자를 통해 이중으로 본틀부재에 결함됨으로써 상태가 견고하게 유지되는데 여닫을 때의 충격 등에서 도어 스토퍼가 손상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번 조립식 문틀은 12개월의 연구를 거쳐 개발됐으며, 현재 특허 출원한 상태로 시공방법도 병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