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S=E, JAS=Fc로 표시를 'F'와 '☆'로 표시

일본 경제산업성은 새로운 건축기준법의 Sick House대책에 대응하여 JIS규격을 정비하고 1월 20일, 소형 Chamber법을 제정하였다. 

3월 20일에는 건축 내장재, 도료, 접착제, 단열재 등 45개 항목에 대한 JIS규격을 제정 및 개정하게 되지만 MDF나 PB 등 목질보드류에 대해서는 JAS 합판규격과의 정합성을 도모하기 위해 이전과 마찬가지로 데시케이터법에 의한 포름알데히드의 방산량을 표시하게 되며 표시방법은 JIS규격과 JAS규격을 통일하여 ☆검인으로 한다.

경제산업성에서는 국토교통성의 새로운 건축기준법 가운데 Sick House대책이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것에 맞추어 1월 20일에 JIS A1901 '건축재료의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포름알데히드 및 카본닐 화합물(아세트알데하이드 등) 방산 측정법인 소형 Chamber'를 제정하였다. 

3월 20일부로 제정 및 개정되는 건축재료의 JIS규격 45개 항목 가운데 주택용 인조광물 섬유보온재, 코팅 섬유질단열재, 인조광물 섬유보온재, 발포 플라스틱보온재, 접착제(규제대상 수지 포함) 등 13개 규격은 소형 Chamber법으로 측정하고 벽지, 벽지시공용 전분계 접착제, 섬유판, PB, 유성도료, 니스, 에나멜류 등은 데시케이터법으로 측정한다.

소형 Chamber법은 20~1,000l의 Chamber로 28℃의 조건에서 포름알데히드의 방산량을 측정하는 것이며 데시케이터법과 달리 토루엔, 키실렌 등도 같은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고 앞으로의 규격화학물질의 확대에도 대응할 수 있다.

표시는 JIS=E, JAS=Fc로 표시하던 것을 'F'와 '☆'의 수로 표시하고 'E0.3'(0.3mg/l)과 'F0.3'(동)을 'F☆☆☆☆'(면적규제의 대상 외)로, 'E0'(0.5mg/l)와 'Fc0'(동)를 'F☆☆☆'(제3종 포름알데히드 방산 건재 및 면적 제한)로, 'El'(1.5mg/l)과 'Fc1'(동)을 'F☆☆'(제2종 포름알데히드 방산 건재 및 면적 제한)로 표시하며 'E2'(5.0mg/l)는 폐지하게 된다. 'F☆☆'마크 등은 제품 또는 제품의 포장 등에 표시하게 되지만 색깔이나 크기 등에 대해서는 특별히 규정하지 않았다.


※ JIS 포름알데히드 방산 표시
---------------------------------
   이전 표시            현행 표시
---------------------------------
      E0.3                F☆☆☆☆
       E0                   F☆☆☆
       E1                   F☆☆
       E2                     폐지
---------------------------------

일본목재신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