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DIY산업협회
 
Image_View일본DIY산업협회(대표 요지 사카모토)는 1977년 비영리 단체로 설립됐다. DIY산업의 종합적 발전과 건전한 육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데, DIY 어드바이저 프로젝트, DIY 전시회 프로젝트, 교육과 인력양성, 국제교환프로그램, 멤버 서비스, 리서치 프로젝트, 고객교육활동 프로젝트, 환경과 자연문제에 관한 프로젝트들이 그것이다.

DIY어드바이저 프로젝트는 DIY산업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마추어에게 DIY를 가르치는 사람들을 테스트하는 제도다. 1982년 이후 1년에 한번씩 DIY 어드바이저 능력(certificate) 테스트를 실시해, 현재까지 9700여 명의 어드바이저를 배출했다. 또 해마다 ‘JAPAN DIY HOME CENTER SHOW’를 개최함으로써 DIY에 관한 모든 제품을 망라하고, 정보교섭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1978년부터 개최되기 시작한 이 전시회에는 500만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DIY 어드바이저, 관리자, 경영자를 위한 교육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응용과 도구사용에 관한 정보가 담긴 DIY입문 비디오를 제작하고, 해외교육과정, 마케팅 세미나, 판매 프로모션 등도 수행하고 있다.      
 
또 해외 조직과의 정보교류에도 노력하고 있는데, 글로벌 규모의 산업협회인 IHA에 참여하는 아시아의 첫 번째 조직이 되기도 했고, 2004년에는 도쿄에서 IHA를 개최한 바 있다. 법인회원을 위한 노력도 다각도에서 진행하고 있다. DIY 소매점 설문조사와 국제적인 세미나를 통한 트렌드 조사 결과를 협회의 법인멤버에게 제공하고 있고, 협회의 각종 프로젝트를 담은 소식지를 1년에 4번씩 발행해 배포하고 있다.

이미 국제적 이슈인 환경에 관한 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 부문이다. 협회는 일본 DIY 홈센터 쇼를 환경 및 인간친화적인 전시로 유도하며, 1999년에는 DIY환경과 자원의 가이드라인을 완성, 환경 순응형 산업 활동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장영남 기자 chang@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