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2008/9년 거실장 브라운 컬러에 인조피혁  대리석이 대세 
 
현대인들의 대표적인 주거공간 아파트에서 거실은 집안의 첫 인상을 좌우한다. 기능적으로도 가족 전체의 휴식 및 손님접대 등 다양한 행위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공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기존 아파트 거실가구는 저가에 맞춘 획일적인 형태가 많아 디자인 불만족이 큰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해 분양되는 최근의 서울 근교 아파트 모델하우스 중, 중산층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30평형대의 거실공간을 설정해 색상 및 표면재, 디자인을 집중 분석했다. 이 자료를 토대로 새로운 개념의 거실장 디자인도 2회에 걸쳐 제시해본다.
 
 
일반적인 거실장 규격 2400~3600㎜
Image_View
  Hyundai Engineering & Construction(38PY living room cabinet)

현대화된 국내주거공간은 응접실과 거실의 개념이 합쳐져 손님접대와 가족휴식이라는 기능이 모두 거실에서 이뤄지고 있다. 생활은 점차 거실이 중심되기 때문에 거실장이나 소파, 테이블, 장식장 등과 같은 거실가구와 TV, 오디오 등과 같은 거실의 전자제품과의 조화는 나날이 중시되고 있다. 더구나 근래는 발코니 구조변경이 합법화되서 거실은 더욱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발코니 개조로 늘어난 이 공간을 어떻게 꾸밀 것인지에 대해서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

현대주택의 대표명사인 아파트의 거실형태는 주택설계에 따라서 리빙(living)을 독립시키는 ‘독립형 거실 형태’와 거실과 식사 공간을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고 주방을 분리하는 ‘리빙 다이닝(LD:living dining 거실+식사공간) 거실’, 식사공간과 주방, 거실을 하나의 공간 속에 배치한 ‘리빙 다이닝 키친(LDK : living dining kitchen 거실+식사공간+주방)’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전용면적 18평 이하의 소형아파트에서는 주방이 분류돼 있지 않은 LDK 타입이 설계돼 있다. 25평형 이하의 중형 아파트 거실은 LD 타입이 주로 설계돼 있고, 전용면적이 40평 이상인 거실은 주로 독립적인 거실로 설계돼 있다.

이처럼 거실은 아파트 평형에 따라 주로 결정되고 있으므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경제여건에 적합한 가구를 제작하는 것은 중요하다. 거실장의 가로규격은 보통 2400~3600㎜가 보편적이다. 현재 건설회사에서 표준으로 적용하는 규격은 벽면의 길이에 따라 24평형 거실은 2400㎜, 32평형대는 3000㎜, 40평대는 3000~3200㎜, 50평대 이상의 대형평수에서는 3600㎜이다.    
      
 
점차 실용성 및 공간 활용성 강조돼
국내 거실장 디자인을 살펴보면, 낮고 수납을 목적으로 하는 일자형태의 ‘낮은 거실장’, 중앙의 낮은 장식장과 좌우의 높은 장식장이 결합한 ‘장식성이 강한 거실장’, 집안 분위기에 따라 형태를 바꿀 수 있는 ‘가변형 거실장’, 거실이 넓은 경우에는 월투월 시스템(Wall To Wall System) 으로  벽면 전체에 설치하는 ‘붙박이 형태의 거실장’등이 출시되고 있다. 또 근래는 발코니 확장의 합법화로 30평대가 40평대 규모로 활용이 가능해져 발코니 수납공간 및 주방가구 확장에도 주력하고 있다. 

마감 색상별 분포도를 살펴보면, 브라운(Brown)색상 및 인조피혁, 대리석 등이 증가하고 있고, 티크(Teak)색상도 이탈리아 밀라노 국제 가구박람회에서 유행해 국내에서도 증가추세에 있다. 중대형 평수에서는 클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