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모델과 한국형 목조다세대 시도를 준비

한국목조건축협회는 목조건축분야의 전문가로 구성하는 ꡐ다층다세대목조건축모임ꡑ 모집한다.

목조주택시장은 그동안 10년 가까운 노력을 통하여 다층 다세대 목조건축이 가능해지는 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고 판단하고 현실적인 준비를 도모하고 있다.

목건협 관계자는 다층 다세대 목조건축은 우리나라의 목조건축 산업에 새로운 활로를 열어줄 것이며 현재 한계에 다다른 목조건축 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면서 일반인들에게는 목조주택을 좀 더 가까이에서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층 다세대 목조건축은 기존의 단독주택과 같은 공법으로는 건축할 수 없으며 설계, 자재, 시공 및 개발의 전 분야에서 좀 더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다. 기존의 단독주택과 같이 생각하고 다층 다세대 목조건물을 건축하는 것은 잘못하면 우리나라의 전체 목조건축 업계 전체를 위기로 몰고 갈 수 있는 결과가 초래될 혼란을 사전에 교육하고 홍보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모임이다.

협회에서는 협회 산하에 다층 다세대 목조건축 연구회(가칭)를 만들어서 다층 다세대 목조건축을 위한 준비를 하고있으며, 협회 회원사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이 연구회에는 설계 시공, 자재, 개발의 전분야 관련 업체들이 참여해야 하며 각 업체의 전문 분야별로 나누어서 다층 다세대 목조건축에 필요한 연구와 토의 그리고 발표, 토론 등을 거쳐서 우리나라의 주거문화 및 환경에 적합한 다층 다세대 목조건축에 대한 Know-how를 쌓아갈 예정이다. 

신용수 systree@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