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산업 종사자 69% 일본에 불법목 수입된다고 생각

위법 벌재 의심될 경우 수입 않겠다 52%

일본의 '전국목재조합연합회'가 최근 조사한 '산림위법벌채 문제에 관한 여론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위법으로 벌채된 목재가 일본에 수입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한 것이 69%, '그렇게 생각되지 않는다'가 3%로 많은 사람들이 위법으로 벌채된 목재가 수입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위법벌채로 의심될 경우 '거래하지 않겠다'가 52%, '거래하겠다'가 46%로 의견이 팽팽했으며 위법벌채가 확실할경우는 73%가 거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조사는 2002년 하절기에 설문조사를 실시해 일본의 제재업체 86개소, 유통업체 65개소, 기타 13개소로 모두 164개소로부터 조사된 것이다.

확실히 위법벌채목재라는 것을 알면서도 '거래하겠다'라고 답한 이들은 그 이유로 '자기 자신만 거래하지 않을 수 없다'(45%), '법적으로 금지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계속 거래하겠다'(23%)고 밝혔다.

국제사회에 있어서 위법벌채의 문제에 대해서는 '환경보전의 관점에서 국제간의 협력이 필요하다'가 46%, 다음으로 '지속적인 목재공급때문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가 36%, '생산국에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가 14%로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견해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취해야 할 대책으로는 '거래를 법적으로 금지한다'가 37%, 'Monitoring을 강화하고 국제적인 규칙을 작성한다'가 27%, '생산국에 협력한다'가 24% 그리고 '목재업계가 위법으로 벌채된 목재를 취급하지 않겠다고 선언한다'가 10% 등으로 나타났다.

위법벌채 억제 및 해결책의 하나인 민간의 산림인증 및 Labeling제도에 대해서는 신중한 견해를 보였다. 약 3분의 1인 65%가 '제도를 보지 않으면 대답할 수 없다'라고 대답했고 '제도가 시행되면 비용이 인상되어도 거래하겠다'가 약 4분의 1인 27%, '반대'가 3%에 머물렀다.

NGO가 생산국 및 수출국을 Monitoring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찬성한다'가 53%, '찬성한다'가 28%로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 밖의 회답에서는 위법벌채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위법벌채가 있을 경우에 그 비율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러시아재의 위법벌채 목재비율이 10~20%'이고 '어느 산지인지는 모르지만 남양재와 미송의 일부에서 위법벌채가 있을 것이다' 등으로 나타났다.

Image_View

일본목재신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