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
마루판DIY 어디까지 왔나 국내마루판시장의유통형태는단순화된선 진국에비해다단계의낙후된유통체계를보이 고있다. 대형건설사에직접공급하는특판시 장을제외한일반시판시장의유통은제조및 공급업체에서도매업체인총판점그리고소매 업체를통해최종소비자에게판매된다. 물론 이들단계사이에도소규모업자들이존재하 고, 인테리어업체는일괄수주를하기때문에 도소매의경계가모호할때도있다. 어쨌든유 통단계가복잡하다는것은그만큼최종소매가 격이높아짐을의미하고이러한가격상승을용 인하지않는소비자의냉대는시장확대의걸림 돌이될수밖에없다. 마루판시장에서D I Y는대형자재판매점과 소비자를직접연결하여유통단계를축소하고 그만큼가격경쟁력을확보한다는측면에서매 우긍정적인역할을한다. 하지만국내에는여 러가지제한점으로인해DIY 시장이아직도 래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고급소매점과 대형자재전문점의양립은토탈서비스와가격 경쟁을축으로서로보완하고경쟁하면서발전 을기하게되는것이다. 마루판DIY 현주소는어디인가? 제품자체의시공은큰무리가없어보인다. 이미D I Y가도래한시장에공급되는제품이국 내에공급되고있고, 국산제품도그러한기준 에맞게제품을생산하고있기때문이다. 물류 도비교적잘정비되어있는것같다. 물론다소 의비용이발생하지만택배와같은개념의물 류는경쟁력이있다고본다. 기술지원도별문 제가없어보인다. 자가시공의애로점을상담 하고해결책을제시할수있는경험이축적된 상담원을확보하는데도어려움이없을것이다. 공구대여와같은지원체계를확립하는것도 그리어려워보이지않는다. 국내주요업체의 역량이라면교육및기술지원으로공구대여체 계를확립할수있을것이다. 다만문제는아파 트와같은실제현장에서의D I Y는다소어려워 보인다는현실성이다. 물론주방과거실같은 곳은숙련된시공자가아니면주말동안시공을 완료한다는것이쉽지않을것이다. 몰딩류시 공과같이눈에보이는마감은그숙련도에따 른마감기술이확연히드러날가능성도높다. 그래서일반인들은엄두가나지않는것이다. 시작이반이요, 첫술에배부르랴! 침실을D I Y로해보는것은어떨까? 시방서에따라방의크기를실측하고자재를 산출한다음마감을고려해본다. 마감법에따 른마감재수량을산출하고마루판자재와함 께주문을하자. 작은방들은보통1 0제곱미터 내외니하루면가능할수도있을것이다. 필요 하면홈페이지에서정보를구하고, 시공관련 상담도해보자. 공구는지그소를사용하여절 단작업을하자. 걸레받이시공은접합부재단 에숙련도를요하므로가능하면프로파일등으 로마감하자. 시공완료후땀의가치와수고의 보상을만끽해보자. 그러고나서본격적인 DIY 준비작업에돌입해보면어떨까? 적극적 으로정보를구하고필요하면공급업체에지원 을요구한다. 물론자재가격도특별가격을요 구해보라. 새시대의개척자는늘고단하고용 감해야하느니. 2008년 10월 1일 제 209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