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원목·제재목
뉴질랜드산 원목시황

•1월가격 - 결론 못 지어
1월뉴질랜드산원목(일명뉴송) 수입가격 이 미확정된 가운데 맴돌고 있다. 1월 중순 레이오니아社측이한국을 방문해1월수입 가격을 결정지으려 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 하고 돌아갔다. 선창산업을 비롯한 광원목 재등 뉴송원목 대량 수입업체들은 1 2월 가 격보다 최소한 ㎥당 2 0 $는 다운시켜 줄 것 을 요구하는 반면, 레이오니아社측은 갑자 기 그렇게 다운시켜줄 수 없다는 입장이어 서쉽게결론을내지못했다.

•이달내에 1 0 0 $선 무너질 듯 빠르면 1월 내에 100$ 선이 무너지지 않 겠느냐는예측이현실화되어갈전망이다. 1월 가격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결국은 ㎥당 9 0 $ ( C N F )선에서 타결되지 않겠느냐 는관측들이나오고있다.
선창산업도 재고가 많아서 1월 말에 배가 들어갈예정이고, 뉴송수입업체로서는인천 에서 가장 뉴송수입을 많이 하고 있는 태림 목재(대표 허재진)도 1월말에 배가 들어갈 예정으로 있으며, 광원목재 역시 재고가 많 아서1월에는수입을하지않을공산이크다 는얘기가나오고있다.
그렇기 때문에 1월 가격결정의 칼자루는 한국의수입업체들이쥐고있는형국이어서 2월 가격과 연계해서 8 0 $대로 결정지어질 확률이높다고보는견해도있다.
•국내 가격 - 570원 선
작년 1 1월 사이당 6 5 0원(부가세 별도)까 지치솟았던뉴송원목(K-sort 기준)가격은 환율이 1 3 5 0원 대로 수그러들면서 현재 ( 2 0 0 9년 1월) 570원 대로 떨어져서 거래가 되고있다.

•뉴질랜드山主- 아직은H A P PY
과거1 0여년동안뉴질랜드의산주들은배 고픈시절을보냈다. 특히작년한해는선박 운임의 급상승으로 CNF 가격은 높았으나 산주들이받는F O B가격은 5 5 $를넘지못하 여 항상 배가고팠었다. 그러나 최근 3 ~ 4개 월은선박운임의급락으로인해C N F가격은 내려갔으나산주들이받는 F O B가격은최소 7 0 $를 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H A P P Y한상황이계속되고있다.

•2 0 0 9년엔 인도가 부상될 듯
세계 목재 시장에 있어서 신흥국가인 인 도, 중동, 베트남, 터키 등이 최근 인구증가 로 인해 사회기반시설을 확장 추진하고 있 기때문에, 부상되는국가로주목되고있다. 특히 이들 국가 중에서도 인도가 중국 다 음의 수요국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008년 인도의 뉴질랜드산 라디에타 파인 수입량은 약 8 0만㎥였지만 2 0 0 9년에 는 1 0 0만㎥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한편 중국은 파란불이 노란불로 변하 기시작한다고볼수있다.
미국발 세계금융위기에의해중국경제의 기본인무역이흔들리고있기때문이다.
러시아산 원목시황

•수출가격 - 내림세
러시아산 스프루스 원목(일명 소송) 수출 가격이내림세를타고있다.
작년1 1월까지만해도1 7 2 $ /㎥( C N F )까지 치솟았으나 1 2월 들어서는 130$ 대로 떨어 지더니1월초순에는1 1 5 $대까지떨어졌다. 그러나 러시아 벌채업자들은 1월 1 2일까 지휴가를실시함으로써인해1월중순이후 재고 부족현상이 일어났으며 1월말에는 약 간 반등세를 보이고 있어 1 2 0 $선에서 오퍼 가나오고있다. 앞으로어떻게될지는모르 겠으나 아직 상승세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형국이다.

•국내 수입상들 - 수입 망설여
그럼에도 불구하고소송원목국내 수입상 들은수입을망설이고있다.
소송원목 가격이 120$ 선이라고는 하나 뉴송 원목 가격이 9 0 $대로 떨어지고 있고, 미송 원목 가격도 8 4 0 $ ( M B F당)대로 떨어 지고있는판국에 1 2 0 $라는것은아직장사 하기는높은가격으로보고있는것이다.
수입상들은지금이시점은매입이문제가 아니라는견해를피력하고있다.
구정지나서 2 ~ 3주지난2월중순이되어 야 수입할 것인지 말 것인지 예측이 가능하 다고 말하고들 있다. 그러나 1월 초순에 115$ 선에서재빨리오퍼를잡아수입한 업 체도있다.
•국내시장 - 680원 대
작년1 1월까지만해도사이당 8 5 0원(부가 세 별도)까지 치솟았던 소송원목 가격이 1 2 월에는 8 0 0원대에서 거래되다가 최근에는 6 8 0원 대로 주저 앉았다. 품질이 좋은 것은 7 3 0원까지 받는 업체도 있다. 그러나 대부 분의 수입상들은 시장이 나아질 때를 기다 리고있는실정이며, 매출이오르지않자덤 핑을 하는 업체도 있어 업체들끼리 서로 부 딪히는경우도더러있다고한다.

•러시아- 더이상주력산지안될듯
2 0 0 9년러시아는더이상세계의주력목 재산지가 아닐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일고 있다.
이러한이유는러시아산침엽수원목수출 세율 8 0 %로의 인상문제가 일시적인 연기 조치로되었다고는하나러시아정책에근본 적인변화가없을것이라는예견때문이다.
실제로러시아원목생산자들은이미원목 수출금지에초점을맞춘생산체제로전환하 고있으며, 원목벌채량자체가크게감소하 고 있다. 자금부족에 빠져있는 벌채 업체도 적지 않으며, 사업축소를 하는 업체들도 잇 따르고있다.
또한러시아산원목공급량이감소하는만 큼러시아산제재목의공급이이뤄질것이라 는 등식도 성립하지 않을 것으로 보는 견해 도 많다. 러시아의 제재공장들은 원재료 부 족으로생산가동률도크게하락하고있다.

김상혁 shkim@woodkorea.co.kr       2009년 2월 1일 제 217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