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판상재·특수목
일본의 보드류 시황

.MDF - 실수요부족현상
일본의 M D F시장도한국과마찬가지로 실수요부족현상에직면해있다.
주방기기용은 그런대로 거래되고 있으 나가구용의거래가특히부진해예년보다 매출액이감소되고있다.
작년 초가을에는 다소 거래가 이뤄졌으 나 그 이후로는 매월 거래량이 감소되고 있어 M D F생산업체들은 침체된 수요에 대응해 생산량을 조절함으로써 가격하락 을막아보려고노력하고있다.

.PB - 판매부진으로 위기감
일본의 파티클보드 거래는 지난달보다 한층더감소되고있다.
예년 같으면 초가을부터 3월까지가 수 요가 많을 시기인데 이번 시기는 칩 부족 현상으로 생산량조차 저조했음에도 불구 하고 판매가 부진했고, 앞으로 비수기에 접어들면더욱판매가부진할것이예상되 고 있어 P B제조업체들은 위기감마저 느 끼고있다.
파티클보드의 원료인 칩부족 현상은 지 금도계속되고있지만제품수요량도감소 하였기 때문에생산량을감축함으로써원 료부족문제를그럭저럭극복하고있다. 그러나 칩가격이 오르고 있어 제조업체 측은 원가상승 요인이 되고있어 판매가 격도내리지못하고있다. PB 제조업체들 은이런상황에서수입제품이많이들어올 까봐걱정들을하고있다.
국내 천연데크재 시황

.천연 데크재 - 친환경 자재
발코니, 계단재, 산책로 등으로 외부에 도사용이가능한천연데크재는방부처리 없이 그 자체로 방부 기능이 있는 친환경 자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목조주택건설 과 관급공사가 늘고 있어 수요는 꾸준히 있는편이다.

.수종도 다양화되고 있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천연데크재는 수종도 다양화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 이가능하다. 가장일반적으로사용되고있 는크루인(카폴) 데크재, 방킬라이데크재, 멀바우 데크재, 울린 데크재가 있는가 하 면, 모말라데크재, 잠부데크재, 일라스데 크재가있고고급데크재인브라질산이페 데크재, 마카란드우바 데크재, 꾸마루 데 크재, 호주산자라데크재가있으며인천의 T업체에서 수입한 스라웨시산 마닐카라 데크재도있다. 또한인천의K업체에서개 발한미얀마산핑카도데크재도있다.

.국내 가격 - 강 보합세
데크재의 경우 1 9㎜×9 0㎜×1 2자(콤 보)가 가장 보편적인 규격인데 크루인 데 크재의 경우 평당 9만원선(부가세 별도) , 방킬라이는 평당 1 0만5 0 0 0원 별도, 울린 은 1 7만원 별도, 슬라웨시산 마닐카라는 평당 1 3만원선 별도, 6개월 전만해도 평 당 3 0만원을 호가하던 이페 데크재는 평 당 2 5만원선별도에거래되고있다.
2009년 4월 16일 제 222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