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GD 상품 선정 가구 "강세"…15개사 35개 제품

Image_View한국디자인진흥원(KIDP 원장 김철호)이 2003 굿디자인상품(GD상품)을 선정한 결과 에넥스가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가구 관련 디자인 제품의 강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GD상품 신청 접수를 받은 결과 908점이 응모했고 이 가운데 최종 382점이 GD상품으로 선정됐으며 55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2003 GD상품 대통령상(대상) 수상작에는 (주)에넥스의 ‘스페셜 5002 화이트-H’ 주방가구가 선정됐고 해당상품의 디자이너인 이용한 에넥스 수석디자이너는 2003 우수산업디자이너상을 수상했다.

이번 GD상품 선정 제품은 예년에 비해 가구 제품의 비율이 높은 편이었다. 가구제품은 총 35개사가 100개의 제품을 출품한 가운데 15개사 35개 제품이 GD마크를 획득했고 이중 5개사 5개 제품이 수장작의 영예를 안았다. 

가구분야 수장작을 살펴보면 퍼시스의 도서관 가구 시리즈가 국무총리상을, 희승산업의 뉴웨이브중역용책상이 조달청장상을 받았다. 희훈아티퍼니처의 장롱 바스타-301F와 까사미아의 써머셋 화이트침대는 KIDP원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에넥스의 스페셜 5002 화이트-H는 손잡이를 없앤 세련된 단순미가 돋보이는 제품으로 평가받았으며 퍼시스는 정보검색을 통한 학습환경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수상내용은 대통령상(대상) 1점, 국무총리상(최우수상) 1점 외에 우수상 53점(산업자원부장관상 15점, 조달청장상 10점,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28점) 이며,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수상작 디자이너에게 수여하는 우수산업디자이너상(2명)이 있다. 

GD상품으로 선정되면 중소기업청 시행 유망선진기술기업 선정시 평가점수에 반영 및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시 가산점 부여외에 정부 정책자금 지원시 우대된다. 특히 지난 2002년부터 정부조달 디자인혁신 선언에 따라 GD상품이 조달물자로 우선 구매되는 혜택을 누린다. 특히 올 연말 세계 굿디자인상품을 비교 전시하는 세계베스트디자인상품전에 선별 전시될 예정이다.

유현희 기자 hyunhee@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