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산지시황
연초부터 원목부족사태로 인해 고통을 겪었던 사라왁 제재공장들은 일본의 대지진 이후 일본상사들의 주문폭주로 인해 더욱 원자재 부족난을 겪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날씨가 좋아져서 원목공급량도 조금 늘어나고 있어 약간의 안정된 감을 찾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날씨가 좋아져서 원목공급량도 조금 늘어나고 있어 약간의 안정된 감을 찾고 있다. 일본상사들의 주문폭주도 사라졌고, 필리핀, 대만, 중동, 태국 등의 구매도 조금씩 줄어들고 있어, 공급물량면에서 부족현상은 사라지고 있다.

ㆍ산지가격
철강받침목의 경우 ㎥당 450$(CNF한국)에 오퍼되고 있고 1회용 파렛트재도 ㎥당 450$(CNF한국)에 오퍼되고 있다. 태국, 중동으로 수출되는 일반 제재목(주로 라왕제품)의 경우에는 톤당 1700링깃(USD530)에 수출되고 있다. 인삼지주목(30T×36W×2400L)의 경우 셀랑간바투로 만든 것은 ㎥당 460$(CNF한국)에 오퍼되고 있고, 멩가리스로 만든 것은 ㎥당 440$(CNF한국)에, 하드MLH로 만든 것은 ㎥당 420$(CNF한국)에 오퍼되고있다. 한국의 인삼지주목 수입상들은 이러한 가격에는 채산을 맞출 수 없어 수입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현재는 인삼지주목을 수입할 시기가 아니어서 다행이지만 정작 인삼지주목이 필요한 7~8월에도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과연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믿을만한 사라왁 소식통에 의하면 최근 한국의 모 업체가 멩가리스로 만든 인삼지주목을 ㎥당 440$(CNF한국)에 수입해 갔다고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