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의 공사현장에 WPC 대신 목재가 들어서고 있어 업계가 반색을 표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본류 공사가 마무리되는 4대강 사업의 공사현장에, 기존 스펙인 돼있던 WPC 대신 방부목으로 자재가 변경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업계에 의하면, 영산강의 4공구, 5공구 지역은 본래 WPC로 설계가 지정돼 있었으나, 상당부분 방부목 데크재로 대체됐다. 한 방부목 업체 관계자는 “영산강과 낙동강 유역을 통틀어 약 스무 군데 이상의 공구 현장이 WPC에서 방부목으로 설계 변경됐다. 경인 아라뱃길도 현재 설계변경이 계속 진행 중이다”라며 “설계 변경된 것에 대해 WPC 업체들의 반발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곳곳에서 목재로 바뀌고 있는 현상에 몇몇 목재업체는 물량을 맞추지 못할 정도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본래 4대강 사업 초반에는 데크재가 시공되는 현장에 대부분 WPC가 설계 반영돼 있었다고 업계는 전하고 있다. 한 방부목 업체 관계자는 “대기업들의 막강한 로비로 대부분 WPC로 스펙인 됐다고 들어 우려를 많이 했었는데 이제 WPC에게 뺏겼던 데크재 시장을 조금씩 찾아오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전했다.
이렇듯 WPC가 천연목재로 대체되는 현상은 그동안 WPC의 실체를 고발하고 목재의 우수성을 꾸준히 홍보해온 업계의 노력 때문이라는 평이다. 특히 대한목재협회는  올해 초 ‘WPC의 실체를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광고를 일간지에 게재한 바 있다. 목재협은 광고를 통해 WPC의 높은 가격, 자외선에 취약한 점, 중금속 함유 등 여러 문제점들을 열거하고 그동안 WPC 업계에서 친환경 자재라고 홍보해온 것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나섰다.
목재에 대한 인식 변화도 한 몫 했다.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기조에 따라 탄소저감 소재인 목재에 대한 관심이 전에 비해 높아진 것이다. 중동의 김태인 대표는 “과거 불량 방부목으로 인해 WPC에게 시장잠식의 빌미를 제공했던 방부업계도 자체적인 자정노력을 통해 좋은 품질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어 인식의 변화를 더욱 촉진시켰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정부·지자체에서의 인식 변화로 관급공사에서의 목재시장이 조금씩 활기를 얻고 있다.
지난달 8일 인천시에서 주최하는 ‘목재·가구업체 간담회’에서 송영길 인천시장은 “인천 녹지축 둘레길 조성 등에 WPC 대신 천연목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간담회 다음날, 인천자재협의회 모임에서도 인천시장이 가능하면 천연목재를 사용하도록 지시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앞서 염홍철 대전시장도 천연목재를 우선 시공하도록 지시한 바 있으며 특히 영산강 사업현장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목재 사용을 지시한 후 WPC에서 목재로 소재 변경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영림목재 이경호 대표는 “이로써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접어드는 4대강 지류 공사에 있어서는 자전거도로, 관광도로, 산책로 등에 설계 단계부터 천연목재가 큰 비중으로 지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는 한편 “더 나아가 전통산업이자 제조산업인 목재산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한다는 점을 정부에 인식시켜 앞으로 많은 지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 자료사진: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영산강에 조성된 함평천 수변공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