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에 대한 국토부나 문체부의 정책을 살펴보면 우리 목재산업에 대한 산림정책은 멀어도 한참 멀다. 지금부터 소요되는 한옥부재의 공급량도 추정하지 못하고 있다.
국산재가 한옥의 부재로 사용될 수 있는 절체절명할 기회를 얻었는데도 산림청의 공급정책은 실망스럽다. 아직도 전시행정에 매달리고 있다. 우리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킨 한옥을 국산목재로 지어야 한다는 데 반대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국산재로 대부분의 한옥을 짓겠다는 발상은 희망에 불과하다. 현실은 다르다. 정작 한옥부재의 국산화 준비는 초보단계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소요량과 가능부재에 대한 정책연구가 미약해서 한옥 전 부재의 국산화는 고사하고 부분국산화도 준비부족이다.
시대는 대량공급을 원하지 몇 채 정도의 수준을 요구하지 않는다. 국토부나 문체부가 계획하고 있는 한옥의 르네상스 최고점에 이르는 2020년까지 지어질 한옥이 몇 채나 되고 거기에 소요되는 목재부재는 얼마나 될지 아는 사람이 없다. 한옥부재에서 국산화율이 얼마나 되고 어떤 부재가 강점을 지닌 지 정책연구도 미약하다. 이를 제대로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국산재 고부가가치화의 분기점이 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산림청은 조직을 개편해 국산한옥부재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 우리 산림에서 생산된 목재의 특성을 파악해 대량공급 가능한 부재를 결정하고 한옥부재인증을 해 대량 유통할 길을 시급히 찾아 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