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업무는 임업진흥원, 품질단속은 지방산림청”
“WPC는 그린마크가 아닌 재활용 마크가 인증돼야”

지난 11월4일 목재관련 학계, 산업계, 연구계의 목소리가 한자리에서 울려 퍼졌다. (사)한국목재공학회가 주최한 ‘2011 목제품 품질관리 세미나’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는 목제품 품질인증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들이 발표되고 논의 됐다.
주제 발표는 ▲산림청의 임상섭 과장이 ‘목제품 품질관리 제도’를 ▲표준협회의 장두일 인증심사원이 ‘품질인증제도의 현황’을 소개했다.

1부에서는 ‘품질인증’을 주제로 산과원의 박종영 박사, 강승모 박사와 박문재 과장이, 2부에서는 ‘녹색인증’을 주제로 식품기술기획평가원의 백진현 실장과 건설교통기술평가원의 이종석 센터장이 발표를 했다. 주제발표를 마친 뒤 종합토론 시간에는 전남대학교 이형우 교수의 진행으로 이종신 교수, 정하현 이사, 김갑봉 대표, 김용한 전무이사, 박종영 박사, 박문재 과장, 강승모 박사가 자리한 가운데 질의응답과 종합토론으로 이어졌다.

주제 발표에 나선 산림청 목재생산과 임상섭 과장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목재중 약 88%가 수입재인데 원산지 표시만 규제될 뿐 그 외의 관리는 미흡해 목제품 품질관리 제도를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품질인증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미흡하고, 수입제품에 대한 관리체계가 부족함은 물론 벌금 및 과태료가 미약해 법적 강제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앞으로 품질관리 대상을 확대하고, 품질관리 전문기관을 설립해 체계적인 운영과 지원기반을 마련해 벌금 및 과태료를 경영활동에 영향을 주는 수준으로(3천만 원 미만, 징역 3년 이하 등) 개정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규격 및 품질표시 대상에는 의무품목 4종(방부처리목재, 합판, 구조용 제재목, 목재 펠릿), 권장품목 2종(목탄, 목초액)이 정해져 있지만 오는 2015년까지 품질표시 품목을 전체 품목으로 확대해 품질인증 업무는 임업진흥원이 전담하고, 단속 기구는 지방산림청으로 이관해 목제품 품질인증제도를 시행하겠다는 산림청의 입장을 밝혔다.

품질표시 사후관리 및 품질인증에 대해 지방산림단체 뿐만 아니라 목재관련 단체나 협회를 통해 진행 및 복수 인증을 할 계획이 없냐는 정하현 이사의 질문에는 “우선적으로는 담당공무원들이 업무를 진행하고, 장기적으로 민간 공익 단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은 있지만 정확한 산업현황을 파악되지 않아 빠른 시일(1~2년)내에 도입은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방부처리목재 품질관리’발표를 통해 강승모 박사는 “방부목의 성능에 있어서 목재의 할렬 발생 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약액의 주입량과 침투깊이에 따라 목재의 방부성능이 결정된다”며 “방부목에 대한 품질인증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건조된 제재목에 대한 인증도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가를 낮추기 위해 생겨난 불량방부목도 방부목 시장의 위해요소로 꼽히지만 제대로 건조되지 않은 제재목으로 생산한 방부목의 경우 불량률이 높은데 시장에서는 제재목에 대한 품질 평가보다 단순히 방부목에 대한 인식이 나빠지고 있는 문제점을 꼬집었다.

박문재 박사는 목재·목제품의 건조 필요성과 건조제재목의 품질인증을 설명하며 “기존 건조제재목 인증의 함수율 기준이 함수율 15% 이하(D15)와 19% 이하(D19)로 구분돼 왔는데 함수율 12% 이하(D12)를 신설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방부 약제에 대한 인증계획이 있다”
“난주입 수종, 새로운 기준은 없을 것”

2부에서는 녹색인증 제도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농림수산식품 분야와 건설교통분야의 녹색인증제의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이종석 센터장은 “학회차원에서의 인증기준을 제공해야 목재업의 녹색인증이 개정될 것”이라며 목재산업의 산학연 종사자들이 녹색인증에 관심을 갖아야 한다며 독려했다. 발표중 이종석 센터장은 목재분야의 녹색인증 사례로 WPC 제품을 소개했다. 강승모 박사는 “WPC의 경우 그린마크가 아닌 재활용 마크가 인증돼야하지 않느냐”고 질문했고, 이종신 교수는 “WPC 제조 시 사용되는 목분이 폐목재로 분류는 돼 있지만 실제로는 폐목재가 아닌 천연목재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며 WPC에 적용된 그린인증에 대해 재조명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2부 녹색인증 발표가 끝나고, 이어지는 토론회에 참석한 스튜가건축연구소의 김갑봉 대표는 “방부목 시공 시 설계자와 건축주에게 인증제품을 설명해야 하는 입장으로 믿을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인증제도에 대한 기대감이 든다”며 “과거에는 자상처리 한 방부목이 더 좋은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자상처리 한 제품이나 인증도장이 찍힌 제품에 대한 인식이 떨어진 게 현실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품질인증 시행이 하루 빨리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하며 “방부목 등급에 대한 상세한 자료 제시가 필요하고, 시방서에 들어갈 자세한 내용 제공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강승모 박사는 “건조 제재목은 함수율에 대한 인증을 하고 있지만 등급에 있어서는 내년 사업으로 산림과학원 및 목재공학회 전체가 움직여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SPF의 경우 방부처리 시 H2 기준에 미달하기 때문에 자상처리라도 해서 기준을 맞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방부약제에 한해서도 인증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방부 난주입수종에 대한 방안에 대한 질문에 강 박사는 “본래 자상처리는 방부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수종을 방부목으로 사용하기 위해 도입된 방법으로 방부약액 침투가 어려운 나무를 방부목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마련된 방안”이라며 “자상처리를 했을 시 7%의 강도가 하락하지만 구조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난주입 수종에 대한 새로운 기준은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