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니가와코리아(대표 타니가와 키이치)는 성남시 판교동에 목조주택을 설계했다. 이 주택의 설계 포인트는 외부환경과의 조화와 생활하기 편리한 공간, 목조주택에서도 다양하게 활용가능한 옥상 등이다. 택지가 남북으로 긴 형태이고 동면에 보도, 남면에 도로와 공원이 위치해 있어 공원의 조망과 보도와의 연계를 고려해 건물을 배치했다. 외부와의 조망과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2층에 베란다 2곳과 옥탑층에 옥상을 설치해 단독주택에서만이 느낄 수 있는 생활을 제안했다.

외부는 베이스가 되는 화이트톤의 스타코에 현관부분에 원목 기둥을 좌우 대칭으로 설치해 2층 베란다에 세라믹사이딩으로 포인트를 줬고, 동면의 베란다 구조체에도 포인트로써 세라믹사이딩을 시공했다. 전체적인 형태는 모던스타일로 남면의 옥상을 형성하는 큐브와 북면의 지붕을 쉐이드 형식으로 표현해서 직선적인 요소를 많이 가미했다.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거실 남면에는 데크와 베란다 구조체를 설치하여 완충공간을 뒀고, 동면의 식당에는 시선차단용 조경을 했다.

대지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대지면적: 224㎡, 건물규모: 지상 2층, 건축면적: 108㎡, 주차장: 2대/ 공법: 중목구조/ 구조재: 기둥-편백나무와 삼나무, 보-미송/ 창호재: AL 시스템 창호(삼중유리)와 LOW-E 코팅/ 단열재: 주단열(내단열)-인슐레이션(글라스 울, 층간-R19, 지붕-R30, 내벽-R11)/ 문의: 031-718-3551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