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스트랜드럼버(Parallel Strand Lumber)


팽행스트랜드럼버, PSL(피에스엘)은 원목으로부터 단판이 절삭되고 이로부터 스트랜드를 만든다. 이 스트랜드를 길이방향 한 쪽으로만 배열하게 해서 각재 형태로 만들어진 구조용 공학목재입니다.

역사
1970년 초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맥밀란 브로델(MacMillan Bloedel)사가 제조공정에 대한 연구를 한 끝에 1984년 패러램(Parallam짋 PSL)이라는 상표로 출시했습니다.
이후 1991년 티제이(TJ)사와 합작투자에 의해 티제이맥밀란(TJ MacMillan)사로 이전됩니다.

제조
LVL과 같이 PSL의 제조는 0.125인치 정도의 두께로 단판이 절삭돼 등급이 매겨지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단판은 대략 0.75인치 폭의 스트랜드로 절단되므로 초두재

(roundup), 곡재(fishtail)처럼 전폭 단판이 아닌 소폭 단판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LVL 제조에 사용할 수 없는 재료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PSL은 미송, 서부솔송, 남부송, 옐로우포플라(백합나무)로부터 제조됩니다. 구조용 내수 접착제(통상 페놀-리소시놀 폼알데하이드)를 사용합니다.

이 접착제를 스트랜드에 도포 해 고도로 일정한 매트를 형성하기 위해 연속식 열압기로 운반됩니다.
LVL보다 높은 압력을 사용해 고밀화시킵니다. 접착제는 마이크로 파를 이용 경화시킵니다. 횡단면은 11인치×19인치로 제조되고 길이는 66에 이르게 생산됩니다. 이를 용도에 맞게 재단해 출하합니다.


용도
큰 보, 보, 장선, 인방, 기둥, 긴경간의 트러스, 사각기둥, 고속도로와 보행용 다리 등

장점
① PSL은 LVL이 갖고 있는 모든 장점을 가짐
② 목재의 고밀화 정도가 증가하면 강도가 향상
③ 2차 접착의 필요성을 최소화
④ LVL보다 보존처리와 내화처리가 쉽다
⑤ LVL보다 목재섬유의 이용도가 높다

단점
① 단판절삭이 가능한 원목에 대해서만 적용
② 같은 크기의 제재목보다 무겁다
③ 톱과 드릴의 마모가 많다
④ 결합부에 못보다는 철판과 볼트에 의한 연결이 필요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