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스트랜드럼버 (Laminated Strand Lumber)
적층스트랜드럼버(LSL), 엘에스엘은 원목으로부터 단판을 깍은 다음 스트랜드(PSL 제조시 스트랜드를 얻는 방식)를 제조하지 않고 원목으로부터 스트랜드를 만들어내고(OSB 제조시 스트랜드를 얻는 것과 같은 방식) 이를 적층시켜 제조한 제재목형태의 소재를 말합니다.

역사
1991년 트러스 조이스트 맥밀란(Trus Joist MacMillan)사의 합작투자의 일환으로 티제이 인터네셔널(TJ International)사는 맥밀란 브로델(MacMillan Bloedel)사가 보유한 적층스트랜드럼버(LSL) 제조기술을 이전 받았습니다. 최초의 LSL 공장이 미네소타 디어우드에 세워집니다. 두 번째 공장은 캔터키 주에서 가동 중입니다. 이 제품은 북미에서는 팀버스트랜드(Timberstrand짋 LSL)로, 유럽에서는 인트라램(IntrallamTM LSL)로 시판됐는데 이를 웨어하우저가 인수했습니다.

제조

엘에스엘(LSL)은 수피를 포함한 전원목이 스트랜드를 만드는 기계에 부착된 회전하는 칼날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OSB의 제조기술을 연장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OSB에서 사용되는 스트랜드와 비교하면 0.03~0.05인치의 같은 두께를 가지나 3~6인치의 길이를 갖는 OSB 스트랜드보다 더 긴 12인치 길이를 갖고 있습니다. 이 긴 스트랜드는 길이방향 강도와 성형시 배향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이 불가능
한 스트랜드는 걸러져 연료로 공급됩니다. 주로 MDI(diphenylmethan diisocyanate) 접착제를 사용하고 증분사식 열압기에서 접착제가 경화됩니다. 통상 두께 5.5인치, 길이 4피트, 폭 8피트의 부재가 생산됩니다. 이를 재단해 원하는 사이즈로 가공됩니다.

용도
샛기둥, 보막이(blocking), 단부장선(rim joist), 경량헤더 등

장점
① 원목의 수종이 제한 받지 않는다. 사시나무, 황포플러 및 미이용 속성 수종의 소경재나 만곡재의 사용 가능하다.
② 다른 구조용 복합재보다 원료 이용율이 높다.
③ 증기분사식 열압기술을 통해 압밀처리가 강하게 되어 강도를 현저히 증가시킨다.
④ 가로방향 강도를 증가시키고 폭 굽음의 잠재성을 감소시킨다.
⑤ 보존처리는 2차 가공에서 행해지는 것이 아닌 원료에 처리한다.
⑥ 결합부위 유지력과 접합부의 기계적 성능이 향상 된다.

단점
① 치수안정성이 LVL과 PSL처럼 좋지 못하다.
② 제조설비 투자비용이 높다.

LVL, PSL, LSL, OSL 등과 같은 구조용 복합재료(Structural Lumber Composite)는 제재목과 같은 형태의 구조용재를 만들기 위해 단판이나 스트랜드(strand) 또는 다른 소형목재요소를 구조용 외장접착제로 결합한 공학목재의 한 집단을 설명하는 포괄적 개념입니다. 구조용 복합재료(SLC)는 국내에서 사용량이 점차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목조건축이나 목조건축물 또는 조경시설재 등의 사용이 늘면서 신뢰 높은 공학부재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조용 복합재료는 목재의 결점(수분편차에 따른 강도상이, 옹이 또는 썩은 부위, 갈라짐 등) 때문에 사용을 꺼려했던 설계자들이 신뢰 높은 재료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점차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