⑯ 북미산 옐로우 시더(Yellow cedar)
Cupressaceae(측백나무과)
학   명: Chamaecyparis nootkaensis
분   포: 북미 원산으로 알래스카 남동쪽에서부터 캐나다 태평양 연안을 따라 미국의 워싱턴주, 오레곤주 해안, 캘리포니아 해안 지역에 분포한다. 산악의 경사면에 생장하며 해발 600m 이하에서는 잘 생장하지 않는다.

♣ 가격이 비싼 고급 루바재
미국에서는 ‘옐로우 시더(Yellow cedar)’ 또는 ‘옐로우 싸이프레스(Yellow cypress)’라고 부르며 일본에서는 ‘알래스카 히노끼’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는 ‘옐로우 시다’ 또는 ‘황삼목’이라고 부른다. 변재는 백색에 가깝고 심재는 담황색이다. 목재에서는 생감자의 향기와 비슷한 냄새가 나며 맛을 보면 약간 쓰면서도 향긋한 맛이 난 다. 이 나무도 측백나무과여서 일본산 히노끼와 성질이 유사하지만 피톤치드향은 히노끼만큼 진하지 않다. 어느정도 무겁고 단단하나 강도는 약하며 내구성이 높고 충해와 부후에도 강하다. 건조는 잘되는 편이며 수축율은 작다. 가공은 용이하고 제재, 대패질 모두 양호하게 잘되며 접착성, 도장성은 보통이다. 인디안들은 이 나무로 오랫동안 카누의 노를 만들어 사용했다. 밀도가 균일하고 수축이 적은 편이어서 음향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부후에 대한 저항성이 있어 건축 구조재로도 많이 이용된다.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최근에는 루바재로도 이용되고 있다.

■ 북미산 옐로우 시더의 특징
○ 심재 _ 담황색
○ 목리 _ 통직목리
○ 나뭇결 _ 균일하며 곱다
○ 기건비중 _ 0.49정도로 가볍다
○ 가공성 _ 가공은 용이하고 제재, 건조, 대패질 모두 양호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