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결함과 대책
12. 리플코팅(Rippled Coating)
현상: 표면에 물결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원인: 촉촉한 페인트 표면에 강한 바람이 불면 물결 현상이 나타납니다. 내부의 물결 모양은 작은 종유석처럼 늘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도포 기술 미숙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지: 좋지 않은 환경에서 도포하지 말고 올바른 도료 장비와 제품을 써야 합니다.

조치: 잔잔한 물결 모양이면 표면을 벗겨내 재도장하고 현상이 크게 나타나면 도막을 제거하고 재도장해야 합니다.

13. 뭉침(Cissing)
현상: 도료가 겉돌아 피도면에 균일한 막을 만들지 못합니다. 심할 때는 도료가 구슬 모양이 돼 도막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원인: 피도면에 물, 기름, 이물질이 부착하거나 하도가 딱딱하고 평평하며 고광택일 때 상도부착력이 약해서 겉돌아 발생합니다.

방지: ①청소를 완벽하게 하고 건조시킵니다. 연마지로 문지른 다음에 시너로 닦아냅니다. ②와이어 브러쉬나 연마지로 표면을 거칠게 한 뒤 소지에 적당한 도장계를 선택합니다. ③극저온 시에는 도장하지 말고 온도가 상승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조치: 옥외 도장의 경우에는 이 뭉침(Cissing)은 매우 큰 문제입니다. 특히 겨울에 많이 발생합니다. 사후 대책보다도 방지 대책이 중요합니다.

14. 미경화(Peeling)
현상: 다액형 도료에서 시간이 경과해도 경화반응이 진행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 ①각각의 성분비가 잘못된 경우 ②혼합 후의 교반이 불충분한 경우 ③소정의 숙성시간을 지키지 않는 경우 ④온도가 낮은 경우(5℃ 이하) ⑤극단적으로 두껍게 도장을 한 경우 발생합니다.

방지: ①혼합비율도 확인해 두고 될 수 있으면 나누지 않고 전량을 혼합합니다. 아무래도 적은 양으로 나눌 때는 저울을 사용하고 절대 눈짐작으로 나누지 않습니다. ②에폭시계는 특히 저온에서 반응하기 어렵습니다. 겨울용, 여름용으로 나뉘어져 있을 때는 구분해서 사용을 합니다.

조치: ①혼합비를 크게 틀렸을 때는 긁어내야 합니다. 설령 경화되었다 하더라도 소정의 성능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②온도가 낮거나 너무 두껍게 도장됐을 때에는 경화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또는 온풍을 보내 촉진시키는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15. 백아화(Chalking Erosion)
현상: 태양이나 수분의 영향으로 수지가 분해돼 도막 표면이 분화하는 현상입니다. 백아화가 진행되면 도막은 점차 소모돼 마침내는 하도가 비춰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인: 안료의 종류나 양이 영향을 주고 양이 많을수록 백아화하기 쉽습니다. 또 이산화티탄은 분해를 촉진하는 촉매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진한 색보다도 이산화티탄의 사용량이 많은 연한 색에서 일어나기 쉽습니다.

방지: 광택저하와 마찬가지로 수지의 고유 수명이니까 백아화를 중시한다면 고급 수지계를 선택합니다.

16. 벗겨짐/큰 벗겨짐/작은 벗겨짐(Peeling, Scaling/Flaking/Chipping)
현상: 소지와 하도도막, 또는 도막과 도막사이의 접착력이 없어져 전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벗겨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벗겨진 조각의 크기에 따라 큰 것부터 Peeling(보자기모양), Scaling(30㎟ 정도), Flaking(30㎟ 이하)로 구분합니다. 물건과 부딪혀 벗겨지는 것을 Chipping라고 부릅니다.

원인: ①유성녹방지(특히 산화철계)를 겨울에 도장했을 때, 통풍이 나쁠 때, 표면에 친수물질이 생겨 상도의 부착성이 현저하게 약해져 발생. ②2액형의 에폭시나 우레탄도료의 도장간격이 길고 지나치게 경화했을 때 발생 ③아연도금면에 유성, Alkyd 도료를 도장했을 때 발생 ④소지 또는 하도면에 이물질(특히 해염입자가 100㎎/㎡ 이상)이 부착됐을 때 발생합니다.

방지: ①정도가 심한 때는 뭉침(cissing)이 되니까 즉시 처치되지만 박리는 경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시말이 나쁩니다. 겨울에는 되도록 건조되고 나서 도장하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②도장 간격을 지킵니다. 불가피한 때는 페이퍼나 와이어 브러시로 면을 거칠게 합니다. ③아연도금면에 유성을 칠하면 우선 100% 벗겨지기 때문에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아연도금면을 엣칭 플라이머 작업 후 도장합니다. 에폭시나 염화고무가 적합합니다. ④해염입자는 와이어 브러시로 닦거나 물로 씻어 제거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