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결함과 대책
17. 변색(Discolaration)
현상: 백아화, 광택 저하와 함께 외관상의 중요한 결함 중의 한 가지입니다. 변색은 태양과 물의 영향으로 도막 중의 안료가 변화돼 색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 ①두 가지의 원색으로 조색하므로 원색에 의해 내후성이 서로 달라 변색하게 됩니다. ②적색계나 황색계 안료는 일반적으로 퇴색하기 쉽습니다. ③鉛계 안료는 황화수소나 아황산가스로 검게 변합니다. ④화학 약품공장에서는 산이나 알카리에서 변하는 안료가 있습니다.

방지: ①,②적색이나 황색은 안료 가격이 비싸고 퇴화하기 쉬우니 가능한 한 변퇴색이 되기 어려운 색채를 사용합니다. ③사용 환경에 적합한 원색으로 조색합니다.

18. 부풀음(Blistering)
현상: 소지와 하도 사이, 또는 도막과 도막사이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중대 결함의 하나로 차후 벗겨져 녹의 원인이 됩니다. 외부로부터 힘을 받았을 때에 그 힘이 도막의 접착력보다 커지면 부풀음(Blistering)이 됩니다. 여기에다 힘을 더 받으면 부풀음이 커지거나 터집니다.

원인: ①침투압- 소지에 가용성 염이 남아있으면 침투압 차이로 수분이 침투해서 부풀음이 생깁니다.
②전기침투압- 소지가 철인 경우는 ①에서 침투한 물에 의해 전기 화학반응이 일어납니다. 양극부에서는 철의 부식을 동반하는 작은 부풀음이 생기고, 음극부에서는 수소의 발생과 알칼리를 생성합니다. 이 알칼리가 도막의 접착력을 약화시켜 커다란 부풀음이 되기 쉽습니다.
③온도- 탱크 등에서 피도면 측의 온도가 뒷면보다 높으면 작은 부풀음이 단시간에 생깁니다.

방지: 접착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을 제거시키고 외력을 작게 하는 것으로 부풀음은 없어집니다. ①소지 또는 하도도막의 염분은 물로 충분하게 씻어 제거합니다. ②전기침투압은 부식반응을 동반하므로 부식반응을 억제시키는 녹 방지 안료가 들어간 도료를 사용합니다. ③환경은 바꿀 수 없으므로 접착력이 큰 도료를 두껍게 칠합니다. ④외부전원을 사용할 때는 전압이 높지 않도록(1000㎷ 이하)하고 내알칼리성이 강한 도료(탈에폭시 등)를 두껍게 칠합니다.

19. 백 화(Blushing)
현상: 도막이 건조과정에서 표면에 수분이 부착돼 전체가 뿌옇게 되는 현상

원인: ①온도가 높은 조건 하에서 증발 속도가 높은 에칭프라이머나 래커를 도장하면 증발 잠열로 표면 온도가 내려가 수분이 결로됩니다. ②저녁 무렵에 도장하면 기온이 내려가 결로됩니다.

방지: ①고온에서의 작업은 중지합니다. 증발속도가 낮은 시너를 사용합니다. ②저녁 무렵에는 될 수 있으면 도장하지 않습니다. 에폭시 계에서는 특히 아민 블러싱이라고 부르고 아민이 수분과 반응해서 본래의 경화반응이 저해 받으므로 결로 방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조치: ①의 원인에 의한 결함은 현저하지 않으면 그대로 두어도 괜찮습니다. ②의 원인으로 특히 에폭시 계의 경우에는 경화 불충분으로 상도의 부착성이 저해하니까 페이퍼로 샌딩해야 합니다.

20. 붓자국 붓얼룩
현상: 붓으로 도장했을 때에 붓자국을 따라서 불균일한 도막 두께가 형성되는 것

원인: 런닝(Running), 새깅(Sagging)의 역 현상으로 도료의 요변성이 크고, 도장 후의 유동성이 적을 때 일어납니다. ①도료의 점도가 너무 높거나 ②짧은 털이나 딱딱한 털을 사용했을 때 발생합니다.

방지: 런닝(Running)과 반대이기 때문에 양자 간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①붓자국이 눈에 띄지 않도록 시너로 희석합니다 ②도료에 맞는 붓을 선택합니다 ③붓의 운행 방향을 종횡으로 바꿔가면서 눈에 띄지 않도록 합니다.

조치: 도장 작업자의 기능에 크게 좌우됩니다. 넓게 칠하기 전에 방지할 수 있으니 곧바로 방지대책을 세웁니다.

21. 블리딩/색번짐(Bleeding)
현상: 염료나 레이크(Lake), 또는 타르(Tar)물질을 포함하는 하도에 다른 도료를 칠했을 때에 이들 물질이 표면에 베어 나와 다른 색을 띠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 ①적, 황 등의 레이크(Lake)안료나 염료를 포함한 하도의 경우 ②타르(Tar)나 아스팔트계의 하도의 경우에 발생합니다.

방지: ①하도를 용해하지 않은 시너를 이용한 다른 수지계의 도료를 실러(Sealer)로 칠해 줍니다. ②알미늄 페인트나 MIO도료와 같은 안료와 같은 안료를 포함하는 도료를 칠해줍니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한국목재신문 발행인 농학박사 윤 형 운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