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결함과 대책
22. 오렌지 필(Orange peel)
현상: 스프레이 도막에 밀감 모양의 요철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 ①도료 점도가 높음 ②시너의 용해력이 부족 ③건(gun)의 속도가 빠르거나 너무 가까울 때 발생.

방지: ①전용 시너로 적정점도로 합니다. ②다액형 도료의 경우에는 포트 라이프가 지난 고점도의 도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3. 주름(Wrinking, Rivelling, Shrivelling)
현상: 단독 도막 또는 중복 도장 시, 건조 과정에서 도막에 주름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 ①도막이 두터워서 윗부분만 마를 때 ②하도의 건조가 불충분 할 때 ③직사광선이나 급격히 가열이 될 때 ④과잉 건조체 및 선택을 잘못할 때 ⑤수지 성분의 과소나 오일 부적당 ⑥건조가 빠른 용제 사용 ⑦상도 도료의 시너 용해성이 지나치게 강할 때 발생.

방지: ①적당한 도막 두께로 도장합니다 ②충분히 건조 후 도장합니다 ③직사광선을 피하고 온도를 맞춥니다 ④Mn, Co는 주름발생이 쉬우므로 Zn을 첨가합니다 ⑤증발 속도가 빠른 용제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⑥용해력을 조절해 줍니다.

24. 크레이터링(Cratering)
현상: 도막 여기저기에 분화구와 같은 요철이 생기는 현상으로 얼룩이 집니다.

원인: ①피도면에 물, 기름, 실리콘 등의 이물질이 묻어 있는 경우 ②하도의 건조가 불충분한 경우 ③피도면과 도료의 온도차이가 심한 경우 발생.

방지: ①피도면을 깨끗이 청소하고 필요하면 도막을 손상시키지 않는 시너로 닦습니다. ②충분하게 건조시킵니다 ③레벨링(levelling)제를 첨가합니다.

조치: 주변 오염이 원인이라면 청소를 깨끗이 하고 재도장 합니다.

25. 크래킹(Cracking)
현상: 도막 상에 불규칙한 선을 그어 놓은 듯이 갈라지면서 속이 패이는 현상

원인: ①도료를 충분히 혼합하지 않고 사용 했을 경우, 상도 도막을 너무 두껍게 도장할 경우에 발생 ②하지 도료로 사용된 도료가 용제 흡수력이 강할 때 충분한 건조 시간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도장을 한 후, 강제 건조 시 흡수되었던 용제가 팽창과 증발에 의해 발생 ③ 자외선에 의한 손상 및 도막의 노화,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

방지: 도장 간에 적절한 건조 시간을 주며, 규정 도막 두께를 준수하며 도료 사용 전에 충분히 교반해야 합니다.

조치: 자외선 흡수 첨가제를 사용합니다.

26. 탈색(Fading)
현상: 태양빛이나 기후에 노출돼 페인트 색상의 변색이나 단계적 감소. 광택의 저하도 포함. 일부 상황에서 분말 표면을 제외하고 초킹(chalking)과 비슷합니다. 습기가 있으면 가속되는 경향이 사라집니다.

원인: 부정확한 착색. 착색 안료 사용. 대기 오염. 침투성의 하부.

방지: 탈색과 자외선에 저항력이 있는 도장법을 사용합니다.

조치: 표면을 벗겨내고 청결히 한 후 빛에 안전한 도장법을 시행합니다.

27. 핀홀(Pin Hole)
현상: 도료를 도장해 건조 후에 도막에 바늘로 찌른 듯한 조그만 구멍이 생긴 현상

원인: ①하도도막에 이미 핀홀이 있고 그 위에 도장했을 시 ②급격한 가열 ③용제의 증발이 너무 빠를 때 ④두꺼운 도막에 급격한 가열을 했을 때 발생

방지: ①하도를 검토하고 퍼티로 보수한 후에 상도 도장을 합니다. ②급격한 가열을 피합니다. ③규정 시너를 사용합니다. ④규정의 도막두께로 도장 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