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무역위원회는 중국산 합판의 덤핑수입사실에 대한 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8일 한국합판보드협회(회장 고명호)는 무역위원회에 중국산 합판에 대해 덤핑방지관세를 부과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대해 무역위원회가 조사개시를 결정했지만 한국목재합판유통협회(회장 유재동)는 불합리하다며 지난 12월 24일 무역위원회 산업피해조사팀에 반박 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목재합판유통협회(이하 합판유통협회)는 문서를 통해 “합판보드협회의 중국산 합판에 대한 반덤핑관세조사요청은 국내 산업 피해라는 미명하에 일부 거대 합판 생산공장의 이익만을 대변하고 그 비용을 국민들에게 전가시키고자하는 아주 좋지 않은 요청”이라고 상황을 설명하며 “조사에 있어 국내 합판생산공장들에게 실제 피해가 있는지, 개선을 위한 노력은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지난 2011년 봄에는 말레이시아산 합판의 반덤핑 관세부과로 인해 시장에서는 급격한 단가 인상과 물량 부족사태가 발생한 바 있고, 국내에 수입되던 합판중 50%를 뛰어넘던 말레이시아산의 합판 수입량이 2011년 이후 급격히 감소하며 대체 수입국으로 중국이 급부상하며 신흥합판 수입국으로 자리매김했다.

합판유통협회의 회원사인 태신의 박경식 대표는 “말레이시아산 합판의 반덤핑 관세 부과로 대표적 CP 12㎜ 3×6제품의 유통단가가 53% 상승했었고, 이러한 합판 수입 억제로 인해 공급물량부족과 가격상승, 기타 대체재의 수요증가 등 포괄적인 합판시장의 규모는 줄었지만 단기적으로 국내 합판 생산업체들은 이익만 늘여주는 꼴이었다”라고 설명했다.

한송우드의 왕영득 대표는 “국내 합판 생산공장의 능력으로는 국내 합판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데, 반덤핑관세라는 장벽으로 엉뚱하게 최종 소비자만 비싸게 합판을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해 소비자만 피해를 보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에서 원자재 확보를 위한 조림을 통해 생산원가를 낮추고, 설비투자도 서슴치 않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