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롬바 Ilomba

학 명 : Pycnanthus angolensis Exell. (P. kombo Warb.=P. microcephalus Warb.)
과 명 : 육두구과 Myristicaceae
지역명 : Gboyei, Walele, Oualele, Oti, Akomu, Calabo, Eteng, Ilomba, N`Kombo, N`Lomba, Lolako
분 포 : 기니에서 앙골라, 우간다까지 열대아프리카에 풍부하게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통직 원주형, 지하고 15m, 평균원목직경 60~80㎝, 수피는 일반적으로 검은 빛을 띤다.

육안특성
심변재가 구별되지 않으며 재색은 회백색, 엷은 회도색~베이지색이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9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수반대상으로 분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이며 층계상으로 배열하고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목리는 극히 통직하고 나무갗은 매우 거칠다. 도관은 크고 적게 산재한다. 경연재로 기건비중 0.45~0.60, 수축율은 방사방향 4.6%, 접선방향 8.4%, 용적수축 13.0%로 보통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246㎏/㎠, 휨강도 525㎏/㎠, 횡인장강도 18.5㎏/㎠, 전단강도 52㎏/㎠로 약하다. 건조는 빠르나 Collapse가 일어날 위험이 있다. 접착과 도장은 용이하고 내구성은 극히 약하고 생재시 약품의 침투·확산은 용이하다.

용도
가구, 내장, 단판, 조각재, 합판.

조직사진

▲ 횡단면
▲ 방사단면
▲ 접선단면

 

자료제공 :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