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원목마루에 착색 도장하는 방법
1. 고운 사포로 마루 표면을 목리방향으로 간다. 진공청소기로 갈아낸 먼지를 제거한 다음점성이 있는 천으로 닦아 낸다.
2. 착색제품을 취급할 때는 고무장갑을 낀다. 착색제 또는 하도제를 잘 저어준다. 합성 브러쉬나 스펀지 면봉으로 착색제 또는 용액을 바닥에 바른다. 작은 부분으로 나눠 한번에 작업한다. 브러쉬를 왕복할 때 겹치지 않도록 칠하는 간격을 잘 유지한다.
3. 초과된 착색제는 즉시 닦아낸다. 그렇지 않으면 제조업체가 권장한 시간동안 기다린 후 보푸라기가 없는 마른 천으로 닦아 낸다.
목리의 가로방향으로 먼저 닦은 다음 목리방향으로 닦는다. 바닥을 모두 바를 때까지 바르기와 닦아내기를 반복한다. 착색제가 건조하도록 둔다. 고운 사포로 바닥을 약간 갈아낸 다음 갈아낸 먼지를 점성이 있는 천으로 훔쳐낸다. 짙은 착색을 원한다면 착색제를 한번 더 바르고 완전히 건조하도록 둔다.
4. 스펀지 면봉이나 자루가 달린 페인트 패드로 착색된 바닥에 유광 투명도료를 칠한다. 도료가 건조하도록 둔다. 고운 사포로 바닥을 약간 갈아내고 점성이 있는 천으로 닦아 낸다. 유광 투명도료를 제조업체의 시방에 따라 2회 발라 준다.

오래되고 조각된 듯한 도료를 칠하는 법
1. 착색 바탕 또는 페인트를 칠한다. 고운 사포로 가볍게 갈아 낸다. 진공청소기로 빨아내고 끈끈한 천으로 먼지를 닦아 낸다. 각 회마다 다른 색상의 페인트로 2~3회 에나멜 도장을 한다.
칠하는 동안 건조시간을 준다. 중간 중간 고운 사포로 바닥표면을 갈아 낸다. 점성이 있는 천으로 먼지를 제거한다.
2. 중간 정도의 사포로 바닥 표면을 갈아낸다. 도장한 윗부분과 아래 부분을 갈아 내기가 어려운 곳은 전동 샌더를 사용한다. 페인트나 착색제가 칠해진 바탕은 갈아 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바닥 표면에 더 많은 조각을 하기 위해 바닥을 망치나 체인으로 친다. 송곳과 끌로 마루 표면에 홈을 낸다. 원하는 만큼 조각효과를 내고 고운 사포로 약간 갈아 낸다. 유광 투명도료를 건조시간을 충분히 주면서 2회 도장한다.

원목마루 페인트칠
페인트는 작업이 필요한 원목마루를 칠할 수 있는 빠르고 저렴한 방법이다. 그렇지만 조각되거나 오래된 것처럼 보이게는 할 수 없다. 격식이 있고 격식이 없는 두 가지 완벽한 조건에서 바닥은 개인이 선호하는 색상을 가미한 페인트로 장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바닥과 홀과 계단까지 채색된 공간을 확대해 공간을 통일할 수 있다. 스텐실 디자인 또는 인조 도장은 넓은 공간을 아늑하고 매력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닳아 헤진 곳도 평평하게 메울 수 있는 기술들도 있다.
원목마루를 페인트칠 할 때는 반드시 프라이머를 먼저 바르고 페인트를 바른다. 그런 다음 폴리우레탄 실러를 바른다. 반드시 바닥재용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프라이머는 원료 표면을 메우고 연이어 도장되는 도료가 잘 부착되도록 페인트의 바탕도료가 되는 특별히 조제된 페인트이다. 수용성 폴리우레탄은 천연 원목이나 착색된 원목을 도장하는데 사용되는 투명도료이다. 또한 내수성이 매우 크고 오염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유광표면과 내구성을 부여한다. 실러는 마감 도장으로 투명이거나 채색되며, 페인트 위에 칠해진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