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키 Ekki

학 명 : Lophira alata Banks.(=L. procera A. Chev.)
과 명 : 오크나과 Ochnaceae
지역명 : Hendui, Azobe, Kaku, Bongossi, Okoga, Akoga, Bonkole, Ekki
분 포 : 서아프리카의 상록열대 다우림에 전형적인 수간으로 시에라리온에서 자이레까지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통직 원주형, 지하고 20~25m, 평균원목직경 60~100㎝이다.
수피는 적갈색으로 폭이 15~20㎜이다.

육안특성
심재는 초콜릿색으로 빛에 의해 농색이 된다. 변재는 확실히 구분되나 범위가 확실치 않으며 원목주위 3㎝ 두께까지가 변재로 생각된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 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수반대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3열이며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목리가 자주 뒤섞이나 교착목리가 반드시 나오지는 않으며 나무갗은 거칠다. 도관은 크고 적으며 고립 또는 2~3개가 복합돼 있다. 중연재로 기건비중 0.95~1.10, 수축 율은 방사방향 8.5%, 접선방향 12.2%, 용적수축 20.1%로 매우 크다. 강도는 압축강도 983㎏/㎠, 휨강도 2,048㎏/㎠로 매우 강하다. 단단하고 생장응력이 커서 가공이 불량하며 제재는 곤란하다. 접착성은 불량하며 도장성은 보통이고 건조에 장시간을 요한다. 특히 섬유는 교착하기 때문에 얇은 재는 변형의 염려가 있다. 내구성은 매우 크고 내산성도 풍부하다.

용도
중구조, 교량, 침목, 갱목, 차량, 선박.

조직사진

▲ 횡단면
▲ 방사단면
▲ 접선단면

자료제공 :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