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원목마루에 페인트칠을 할 때
반드시 프라이머를 먼저 바르고 페인트를 바른다. 그런 다음 폴리우레탄 실러를 바른다. 반드시 바닥재용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프라이머는 원료 표면을 메우고 연이어 도장되는 도료가 잘 부착되도록 페인트의 바탕도료가 되는 특별히 조제된 페인트다. 수용성 폴리우레탄은 천연원목이나 착색된 원목을 도장하는데 사용되는 투명도료다. 내수성이 매우 크고 오염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유광표면과 내구성을 부여한다. 실러는 마감 도장으로 투명이거나 채색되며, 페인트 위에 칠해진다.

원목마루에 페인트 칠하는 법
1. 우선 가구를 옮겨 바닥을 정리한다. 표면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끌지 말고 들어서 옮긴다. 진공청소기나 걸레로 청소한다.

2. 페인트 긁게로 부드럽고 거친 얼룩들을 제거한다. 막대샌더로 목리방향으로 샌딩한다. 거친 곳에는 중간정도의 사포로 갈아낸다. 마모된 곳에는 접착이 잘 되게 고운 사포로 간다.

3. 샌딩이 끝나면 진공청소기나 걸레질로 청소한다. 락커 희석제에 적신 천으로 최종 청소를 한다. 솟아나온 못이 있다면 망치와 네일 셋으로 쳐서 안쪽으로 넣는다.

4. 넓은 페인트 테이프로 걸레받이를 보호한다. 페인트가 밑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아래쪽을 눌러 접착시킨다.

5. 프라이머를 잘 섞는다. 10㎝ 폭 브러쉬로 바닥의 가장자리 주위를 프라이머를 바른다. 그런 다음 나머지 바닥을 자루가 달린 롤러로 페인트칠을 한다. 프라이머가 건조되도록 둔다.

6. 섞기 위해 페인트 반 통을 다른 통에다 붓고 다시 합치기 전에 목재 막대기로 양 통을 저어준다.

7. 칠한다. 10㎝ 브러쉬로 둘레 주위에 반광 페인트를 바른다. 나머지 부분을 칠하기 위해 자루 달린 롤러를 사용한다. 항상 마른 부분에서 젖은 부분으로 겹치는 부분을 최소로 하면서 칠한다. 페인트가 굳도록 둔다. 두번째 칠을 한 뒤 건조시킨다.

8. 자루가 달린 페인트 패드로 무광 수용성 폴리우레탄 실러를 2~3회 바른다. 페인트가 굳도록 두고 고운 사포가 장착된 막대 샌더로 간다. 먼지를 점성이 있는 천으로 청소한다.

격자문양으로 페인트칠 하는 법
만약 원목마루의 상태가 아주 나쁘다면 전통적인 격자문양 디자인으로 위장할 수 있다. 결과가 오래 지속되려면 사전 준비는 필수다. 만약 바닥을 시방에 따라 반정도 칠했다면 제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바탕 색상이 이미 칠해진 것이다. 단지 진한 색상의 정사각형만 칠하면 된다.

1. 고운 사포가 장착된 막대 샌더(또는 드럼샌더)로 마루판 표면을 샌딩해 실러와 착색제가 칠해진 마루바닥의 도장을 제거한다. 전체 바닥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한 다음, 갈아낸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점성이 있는 천으로 닦아낸다.

2. 페인트 테이프로 걸레받이를 덮는다. 두 색상 중 밝은 색상을 전체 바닥에 바른다. 완전히 굳도록 둔다.

3. 전체 바닥을 측정한다. 주 출입구와 같이 가장 잘 보이는 곳에서 완전한 정사각형이 되도록 디자인을 계획한다. 부분적인 정사각형은 잘 보이지 않는 벽 쪽을 따라 배치한다. 쇠자와 연필로 디자인 윤곽선을 바닥에 그린다.

4. 페인트 테이프로 정사각형의 가장자리를 밝은색으로 남아 있도록 경계를 만든다. 테이프의 모든 가장 자리를 경계가 뚜렷하도록 퍼티칼로 확실하게 붙인다.

5. 남아있는 정사각형을 짙은 페인트 색으로 칠한다. 작은 구역을 동시에 칠한다. 전체 바닥을 박스와 주위 박스를 모두 칠했다면 칠해진 정사각형으로부터 테이프를 제거한다. 페인트가 완전히 굳은 후에 테이프를 제거해야 한다.

6. 모든 페인트가 완전히 굳은 후 유광 투명 도료를 페인트 롤러 또는 자루 달린 페인트 패드로 도장한다. 마감 도장이 굳도록 그대로 둔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