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좀베 Izombe

학   명 : Testulea gabonensis Pellegr.
과   명 : 오크나과 Ochnaceae
지역명 : zombe, Ake, Akewe, Rone, N`gwaki, Izombei
분   포 : 가봉의 원시 밀림중 배수가 좋은 곳과 카메룬의 일부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대목, 지하고 15~18m, 평균직경 70~90㎝다. 수피는 황회색~황갈색이다.

육안특성
매우 엷은색에 황도색~황토색이며 변재는 생재에서 거의 구별되지 않는다. 건조한 재에서는 심재보다 약간 도색을 띠며 심변재의 경계에는 자색의 줄무늬가 나올 때도 있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4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익상 및 연합익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2~4열이며 층계상으로 배열하고 결정이 존재한다.

재질
목리는 통직하며 약간의 교착목리가 있고 나무갗은 곱다. 기건비중 0.64에서 0.84 까지 변동하며 중정도의 경재다. 수축율은 방사방향 3.8%, 접선방향 6.9%, 용적수축 11.5%로 적다. 강도는 압축강도 500㎏/㎠, 휨강도 1,110㎏/㎠, 횡인장강도 23.6㎏/㎠, 전단강도 77㎏/㎠로 보통이다.
건조는 매우 용이하고 빠르며 큰 할렬이나 변형은 없다. 가공은 용이하며 약간의 교착목리가 포삭에 문제가 될 때도 있다. 접착과 도장은 용이하며 못은 잘 박히지만 할렬이 일어나기 쉽다 .

용도
세공, 조각, 상재, 단판, 건축.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