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히아 Bahia

학   명 : Hallea ciliata (Aubr.et Pell.) Leroy.(=Mitragyna ciliata Aubr.et. Pell.), Hallea stipulosa (D.C.) Leroy [=Mitragyna stipulosa (D.C.) G.ktze]
과   명 : 꼭두선이과 Rubiaceae
지역명 : Bourafete, Popo, M`Boy, Bahia, Sozo, Subaha, Baya, Abura, Elolom, Oro, Elelom, N’Towo, Vuku, Maluku, N’zingu
분   포 : 서아프리카의 세네갈에서부터 앙골라까지와 동아프리카의 로디시야, 우간다까지 열대아프리카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통직 원추형, 지하고 20m, 원목직경 1m에 달한다.

육안특성
변재는 붉은 빛을 띤 황토색이나 신선한재는 황색빛이 강하며 건조에 의해 심재에 색과 동일하게 변화한다. 심재는 엷은 도색을 띤 갈색이다 .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 방향으로 2~4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타일로시스와 약간의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짧은 접선상으로 분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3열이며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목리는 통직하나 재에 따라 약간의 교착목리가 있고 나무갗은 곱다. 경연재로 기건비중 0.50~0.60, 수축율은 방사방향 4.1 ~5.0%, 접선방향 8.4~10.4%, 용적수축 10.2~14.5%이다. 강도는 압축강도 390~525㎏/㎠, 휨강도 660~950㎏/㎠, 횡인장강도 17.3~29.7㎏/㎠이다. 기계가공과 손가공이 용이하며 연삭에 의해 고운 표면을 얻을 수 있다. 건조에 의해 크게 변형할 가능성이 있다. 접착·도장성은 양호하다.

용도
내장, 중구조, 조각, 합판, 가구.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