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원목마루 재도장 기술 (5)

신문지법으로 인조 석재 도장을 하는 법
1. 원하는 곳에 흰색 하도를 칠하고 다른 곳에는 황토색 톤 하도를 바른다.

2. 신문 한 장을 여러 겹으로 접어 바닥 한 곳에 평평하게 펴놓고 누른다. 신문지를 들고 칠의 일부를 제거한다. 같은 신문지로 다른 곳에서 반복하고 색상을 거칠게 혼합하기 위해 신문지를 다른 방향으로 돌린다.

3. 신문지 위에 색을 펴 바르며 색상을 추가하고 바닥 표면에 평평하게 편다. 원하는 효과가 날때까지 필요한 만큼 반복한다. 일부 밝은 반점 뿐만 아니라 짙은 색상도 강조되게 둔다. 전체 바닥에 같은 신문지를 사용한다. 페인트가 굳도록 둔다.

4. 전체 바닥에 흰색 하도를 칠한다. 무명천 방망이로 가볍게 두드려 도장이 부드럽게 한다. 필요하다면 무광 투명 도장을 하거나 무광 에어로졸 투명 아크릴 실러를 바른다.


단순한 그라우트 선을 만드는 법
1. 바닥 크기에 적합한 것으로 표면에 흰색의 광택이 낮은 라텍스 에나멜 바탕도료를 칠하고 페인트가 굳도록 둔다. 그라우트 선의 위치를 결정하고 연필과 쇠자로 교차점을 표시한다.

2. 5㎜ 마스킹 테이프를 팽팽하게 편다. 그리고 수평선으로 표시된 바닥이 테이프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붙인다. 이러한 과정으로 테이프가 표시된 오른쪽에 일치하도록 수직선을 붙인다. 손가락으로 테이프가 밀착되도록 누르되 문지르지는 않는다.

3. 원하는 인조 디자인의 도장을 한다. 칠이 마른 다음 테이프를 제거한다.

4. 인조 도장에 대비가 되는 색상으로 그라우트 선을 둥근 붓으로 자유롭게 그라우트 선을 칠한다. 선의 두께와 밀도가 약간 불규칙하게 만든다. 페인트가 굳게 둔 후 필요하다면 전체 선을 실러나 마감 도장을 한다.


장식 테두리의 페인트 칠
블록이 프린트된 디자인으로 페인트칠을 한 선형 테두리는 바닥에 개인적 취향을 더하는 근사한 방법이다. 띠 줄과 디자인은 매혹적인 바닥의 효과적인 외관을 만든다. 실제 칠하는 부분은 프로젝트의 쉬운 부분이다.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은 디자인을 바닥에 그리고 페인트 칠할 선에 테이프를 붙이는 일이다. 시간적 여유를 갖고 테이프를 붙이는데 바닥에 단단히 압착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페인트가 테이프 밑으로 스며들 수 있다.
블록 프린트 디자인의 폐쇄된 격자 폼은 얇고 쉽게 압착되는 네오프렌 웨더 스트리핑 테이프, 네어프렌 시트 그리고 컴퓨터 마우스 패드로 만들 수 있다.


장식 테두리를 페인트 하는 법
1. 마감도장이 된 페인트칠이 될 바닥의 표면을 고운 사포로 가볍게 갈아낸다. 이는 광택을 줄이고 페인트 접착을 증대시킨다. 바닥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끈끈한 천으로 닦아낸다.

2. 바닥 테두리에 디자인된 선을 측정하고 쇠자와 연필로 표시한다. 디자인된 선들을 마스킹 테이프로 붙인 후 테이프 밑으로 페인트가 스며들지 않도록 퍼티 칼로 테이프 측면을 확실하게 붙인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