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링가 Bilinga

학   명 : Nauclea diderrichii Merill.(=N.trillesii Merrill=Sarcocephalus diderrichii De Wild. & Th.Dur.=S.trillesii Pierre ex A.Chev.)
과   명 : 꼭두선이과 Rubiaceae
지역명 : Badi, Kusia, Opepe, Akondoc, Subaha, Baya, Abura, Aloma, Bilinga, Kilingi, N’Gulu-maza, Bonkangu
분   포 : 시에라리온에서 카빈다, 앙골라까지 동부로는 우간다까지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통직 원주형, 지하고 20m, 직경 1m에 달한다. 수피는 밝은 색으로 길이방향으로 갈라지고 외수피는 노목이 되면 오렌지색이 된다.

육안특성
심재는 신선할때 레몬황색이나 빛에 의해 약간 농색으로 되며 금색~등황토색을 띤 황색으로 된다. 변재는 도색~회색을 띤 황색이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산재상으로 분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3열이며 결정이 존재한다.

재질
나무갗은 거칠고 섬유는 불규칙한 교착목리이다. 중중~중재로 기건비중 0.67, 재에 따라 0.70~0.89까지 변화가 많다. 수축율은 방사방향 3.7~5.0%, 접선방향 7.5~ 8.8%, 용적수축 10.2~15.7%로 보통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527~795㎏/㎠, 휨강도 866~1,695㎏/㎠, 횡인장강도 16.8~29.6㎏/㎠, 전단강도 85~125㎏/㎠로 강하다. 건조에 장시간을 요하며 엷은 판재는 변형될 염려가 있다. 가공은 용이하나 포삭은 교착목리로 엇결이 나올 때가 있다. 접착·도장은 용이하다.

용도
구조, 교량, 침목, 상판, 가구, 장식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