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원목마루 재도장 기술 (7)

콘크리트 바닥을 도장하는 법
1. 우선 바닥의 모든 부스러기들을 청소한 다음 모든 표면의 오염물질(흙, 왁스, 지방분)을 제거한다. 이후 잔존하는 페인트와 도료들을 제거한다. 다양한 일반 오염물질들을 제거하는데 사용하는 제품설명과 같이 콘크리트 바닥의 청소에 대한 내용을 참조한다.

2. 깨끗한 물로 바닥을 포수시킨다. 산성 에칭을 하기전에 바닥은 젖어있어야 한다. 혹시 물이 고인다면 시험해야 한다. 만약 물이 표면에 고인다면 오염물질을 적절한 세제 또는 화학약품으로 다시 제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내산성 펌프 스프레이에 물을 넣은 후, 고르고 넓게 분무되는지 시험한다. 스프레이 노즐을 시험할 때는 에칭 용액에 대한 제조업체의 설명서와 펌프 스프레이에 채워야 하는 권장된 물의 양을 확인한다.

4. 내산성 펌프 스프레이(물뿌리개)에 물을 넣고 산성 에칭제를 첨가한다. 제조업체에서 명기한 방법(섞는 비율)을 따른다.

5. 산성용액을 바른다. 물뿌리개 통이나 내산성 펌프 스프레이로 묽은 산성용액을 콘크리트 바닥 위에 골고루 뿌린다. 청소와 에칭하는 동안 산성용액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3×3M 또는 그보다 작은 바닥을 동시에 부식한다. 경사진 부분이 있다면 낮은 곳부터 하고 위로 향한다.

6. 단단한 강모 빗자루 또는 솔로 산성용액이 콘크리트 속으로 스며들게 한다. 5~10분정도 또는 제조업체에서 권장한 방법대로 방치한다. 부드러운 거품들은 제품이 기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거품이 없거나 거품이 생기면 기름기 또는 지방분이 아직 남아있다는 뜻이거나 표면의 콘크리트 처리가 방해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7~12단계를 반복한 다음 청소를 다시 한다.

7. 거품 형성이 중단되면 알칼리 콘크리트 바닥과 산의 반응이 끝나 중성염의 PH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남아있는 산은 알칼리 용액으로 중화한다. 5갤론 용기에 1갤론의 물을 넣고 알칼리 중화제를 넣고 저어준다. 단단한 강모 빗자루로 중화제 용액이 전바닥에 골고루 펴 바른다. 거품이 중단될 때까지 닦는 것을 계속한다.

8. 만약 산성용액이 남는다면 5갤론 용기에 알칼리용액을 혼합해 안전하게 만든다. 이때 산성용액을 거품이 없어질때 까지 스프레이 용기로부터 조심해서 붓는다.

9. 습식 진공청소기로 바닥을 청소한다. 산성 및 청소용액은 지역 채소류, 배관 시스템에 해가 될 수 있으므로 환경에 무해하게 해야한다. 중화된 산용액을 배출할 때는 지역 배출규정 또는 적당한 폐기방법을 확인하고 준수해야 한다.

10. 잔존물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짙은 천을 콘크리트 일부분에 문질러 본다. 흰색 잔존물이 나타나면 헹굼과정을 계속한다. 잔존물을 다시한번 검사한다.

11. 콘크리트가 마르도록 최소 24시간 둔다. 그리고 에칭과정으로부터 남아있는 먼지, 찌꺼기, 조각들을 닦아낸다. 처리가 끝난 콘크리트 바닥은 이제 120 그리트 사포의 경도를 갖춘 것으로 콘크리트 실란트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것이다.

12. 에칭이 끝난 후 청소되고 건조된 콘크리트 바닥은 방수제 또는 투명도장을 할 준비가 됐다.
도료를 용기에서 막대로 젓는다. 시험을 위해 테이프를 바닥에 붙인다. 이곳에 도료를 바르고 원하는 표면이 되는지 확인한다. 콘크리트 도료는 젖었을 때 표면을 윤기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계단같은 곳에는 내미끄럼성 첨가제를 첨가한다.

13. 벽을 보호하기 위해 넓은 페인트 테이프를 붙이고 난 다음 품질이 좋은 10㎜ 폭의 합성 강모 페인트 솔로 도료를 가장자리에 칠해준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