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니에그레 Aniegre

학   명 : Aningeria spp. 특히 A. robusta Aubr.& Pellegr., A. altissima Aubr.& Pellegr.이 있다.
과   명 : 산람과 Sapotaceae
지역명 : Aniegre, Grogoli, Mukala, Mukali, Kali, N`kali, Mukangu, Muna
분   포 : 시에라리온에서 케냐까지 동서아프리카에 걸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원주형, 평균원목직경 70~90㎝이다. 수피는 담색이다.

육안특성
숙재는 도색을 띤 아주 엷은 갈색으로 광택이 있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6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망상으로 분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1~2열이며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대체로 곱다. 도관은 고립 또는 방사복합관공으로써 균일하게 분포한다. 경연재로 기건비중 0.50 ~0.60, Aningeria robusta의 수축율은 방사방향 3.9%, 접선방향 7.6%, 용적수축 13.4%로 적다. 강도는 압축강도 528㎏/㎠, 휨강도 1,327㎏/㎠, 횡인장강도 22.5㎏/㎠, 전단강도 97㎏/㎠로 보통이다.
건조는 용이하나 인공건조 초기에 할렬이 일어나기 쉽다. 가공은 용이하나 실리카가 있어 칼날이 마모되므로 스트라이트 가공톱이 필요하다. 접착은 양호하고 도장은 착색에 문제가 없다. 부후에 약하고 약품의 주입은 용이하다.

용도
합판, 침목, 구조.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