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원목마루 재도장 기술 (8)

콘크리트 바닥을 도장하는 법
(지난호에 이어서…)
14. 적어도 12㎜ 털 길이의 긴 손잡이 페인트 롤러로 나머지 바닥에 고르게 칠한다.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약 60×90㎝ 정도) 동시에 칠한다. 한 쪽 방향으로(예를 들어 북에서 남으로) 작업한다. 중첩 표시를 피하기 위해 늘 젖은 띠를 유지한다. 도장이 부분적으로 건조되지 않도록 작업한다.

15. 제조업체의 설명에 따라 통상 8~12시간 동안 표면이 건조되도록 한다. 그런 다음 첫번째 칠의 반대방향으로 두 번째 칠을 한다. 즉 첫 번째가 북에서 남으로 했다면 두 번째 칠은 동에서 서로 한다.

콘크리트 바닥의 페인트칠
콘크리트 위에 새로운 바닥재를 시공하는 두가지 방법을 설명한다. 그러나 때때로 새로운 층을 더하는 것은 실용적이지 못하다. 아마도 지하실 천장은 이미 낮고 가능한 높은 천장고는 확보돼야 할 것이다. 또는 모든 것을 다할 수 있는 충분한 개방공간을 사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콘크리트 바닥을 새롭게 단장할 때는 페인트칠보다 간단한 것이 없다. 투명도장으로 오염이나 먼지로부터 표면을 보호할 수 있고 반투명색 하도 또는 불투명한 바닥 페인트를 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어쨌든 바닥은 깨끗하고, 평활하고, 매끄럽고 그리고 지방분이나 왁스가 없어야 한다. 콘크리트 바닥에 표면 처리법을 선택하기 전에 정보를 구해본다. 지역 도서관, 인터넷 그리고 건축자재 또는 페인트 가게들을 돌아본다. 그러한 결과로 얻은 것이 있다면 여기 설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지하실의 페인트칠 작업에 적절한 환기 장치가 돼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공기가 순환되도록 팬을 설치한다. 콘크리트 바닥이 차고이거나 현관이면 문을 열어두기 바란다.

콘크리트 바닥에 페인트칠 하는 법
1. 콘크리트 바닥을 페인트를 칠할 수 있다. 그러나 우선 콘크리트는 깨끗하고 건조돼 있어야만 한다. 바닥을 청소한 다음 자루걸레로 바닥 전체를 닦아낸다.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표백제와 물을 1:3으로 섞은 용액으로 문지르는데 고무장갑을 끼고 보안경을 착용하고 작업한다.

2. 깨끗한 물로 표면을 잘 헹구고 건조한다.

3. 제조업체의 설명에 따라 콘크리트 크랙 보수제로 크랙을 메운다. 바닥표면에 조각이 나거나 부스러기가 생기지 않는지 확인한다.

4. 콘크리트의 흡수율을 점검하기 위해 물뿌리개로 물을 바닥에 뿌린다. 물이 빨리 흡수된다면 페인트를 잘 결합될 것이다. 물방울이 맺히면 산 에칭을 하는 것이 좋다. 에칭 후 적어도 밤새도록 바닥을 말려야 한다.

5. 페인트를 한통 이상 사용할 것 같으면 단일 색상을 만들기 위해 개봉하고 모두 함께 섞는다. 바닥에 사용할 때는 페인트를 얇게 칠하지 않는다. 얇은 페인트가 필요한 스프레이를 사용할 때만 예외다.

6. 6㎝ 새시 솔과 같이 측면이나 모서리를 자른 나일론 솔을 사용한다. 뾰족하고 깨끗한 측면을 만들 수 있다. 상도 또한 이 방식으로 시작한다.

7. 제조업체가 권장한 털 길이의 롤러 패드로 표면에 프라이머를 바른다. 출입구에서 가장 먼 구석에서 벽쪽을 보면서 뒤로 작업해 나온다. 프라이머가 굳도록 최소 8시간을 둔다.

8. 깨끗한 롤러 패드로 상도를 칠한다. 고르게 칠하지만 두껍지 않도록 한다. 그런 다음 건조하도록 24시간을 둔다. 다른 상도를 한번 더 칠한다면 첫 번째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 바닥을 칠한다. 마지막 도장이 굳도록 하루를 더 둔 다음 걷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