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비 Moabi

학   명 : Baillonella taxisperma Pierre(=B. bjave Pierre=Mimusops djave Engl.), B. obovata Pierre(=M. pierreana Engl.)
과   명 : 산람과 Sapotaceae
지역명 : Njabi, Ayap, Moabi, Orere, Adza, Dimpampi
분   포 : 나이지리아에서 카빈다까지의 적도밀림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적도재의 제1급 교목으로 직경 2m이상 높이 50m에 달한다. 수간은 통직, 원주형, 지하고 20~30m, 평균원목직경 70~90㎝이며 수피는 농갈색이 보통이다.

육안특성
심재는 도색에서 적색을 띤 갈색까지 변화가 있다. 변재는 회갈색~도백색으로 폭은 4~6㎝이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5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타일로시스가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망상으로 분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4열이며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곱다. 중경재로 기건비중 0.80~0.90, 수축율은 방사방향 6.0%, 접선방향 8.0%,용적수축 12.6%로 보통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585㎏/㎠, 휨강도 1,895㎏/㎠, 횡인장강도 37.0㎏/㎠로 강하다.
실리카가 있어 생재보다 건재에 칼날마모가 크다. 따라서 대단히 강한 스테라이트 가공기계가 필요하며 스테라이트 초경 칩을 붙인 가공도로써의 절삭·포삭은 양호하다. 건조는 장시간이 걸리며 할렬이 일어날 염려가 있다. 접착·도장은 양호하며 휨 가공성이 좋고 내구성이 있다.

용도
세공, 가구, 장식, 합판, 조각.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