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바닥재의 보수 (2)

4. 원목마루의 삐걱거림은 흑연 가루, 활석 가루, 비누 가루, 광유, 또는 액상 왁스로 제거한다. 장선으로부터 퍼티 칼로 먼지와 침전물을 제거한다. 삐걱거리는 판재 사이에 흑연 가루, 활석 가루, 비누가루, 광유, 또는 액상 왁스를 바른다. 윤활제가 장선속으로 잘 스며들게 바닥을 탕탕 친다. 과량의 가루는 젖은 걸레도 닦는다. 액상 왁스는 비록 우레탄과 니스와 같은 도료와는 호환되지 않지만 적용할 수 있는 선택이다. 그러므로 마루판 제조업체에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소리가 나는 접합부에 깨끗한 천으로 왁스가 접합부 속으로 깊이 스며들도록 압착하면서 바른다.

5. 마감되지 않은 지하실이나 좁은 공간에서 급수용 동 파이프는 보통 바닥 장선에 고정돼 있다. 파이프가 장선에 마찰되는지 소리를 들어 본다. 소리를 잠재우기 위해 파이프 걸이를 느슨하게 하거나 교체한다. 걸이의 끝부분을 망치나 프라이 바로 뽑는다. 파이프가 흔들리지 않도록 견고하게 잡을 수 있도록 하면서 장선에 닿지 않도록 걸이를 낮게 한다. 걸이의 뾰족한 끝을 목재속으로 똑바로 들어 가도록 다시 박는다.

6. 애벌바닥의 판재나 덮개가 장선으로부터 분리돼 틈새가 발생될 수도 있다. 틈새가 깊거나 여러 장선에 연속해서 나타나면 골조는 보강돼야 한다. 그렇지만 격리된 틈새는 보통 활엽수재 쐐기로 처치된다. 쐐기에 목재용 접착제를 약간만 발라 틈새사이로 주입되도록 한다. 쐐기가 꼭 맞을 때까지 망치로 쳐 넣는다. 쐐기를 너무 많이 끼워 넣으면 틈새는 확장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바닥을 걷기 전에 접착제를 경화시킨다.


계단 삐걱거림의 해결
보통 계단은 계단 디딤판을 지지하기 위해 중앙에 지지대가 있다. 바깥쪽 지지대와 벽체 샛기둥 사이에 못질이 돼있는 2×4들은 벽 마감재와 걸레받이 시공 공간을 부여하는 간격판 기능을 한다. 바닥재와 같이 계단도 부재가 휘거나 판재들이 느슨해지면 삐걱거림이 발생한다. 비록 계단을 잘 만들었다 해도 계속해서 보행 하중이 부가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불안정한 계단은 외관이 매력없는 것과 같이 안전하지 않다. 매우 심한 휨, 뒤틀림, 경사짐과 같은 계단의 구조적 문제는 전문가의 일로 남겨둔다. 그렇지만 보편적인 보수는 작업자 혼자서도 가능할 것이다.
삐걱거림은 대부분 계단 디딤판과 수직판 사이 계단의 위 또는 아래로 완충하는 움직임에 기인한다.


계단 하부에서 삐걱거림을 제거하는 법
1. 구조용접착제로 계단 디딤판과 수직판의 접합부에 나무조각을 접착한다. 조각을 대고 예비구멍을 뚫고 목재용 나사못으로 계단 디딤판과 수직판에 박아서 고정한다. 계단 수직판이 디딤판의 뒷면에 겹친다면 같이 고정되도록 나사못을 수직판을 관통해 디딤판에 고정한다.

2. 계단 부재간의 틈새는 활엽수재 쐐기를 박아 메운다. 쐐기에 목재용 접착제를 발라 디딤판과 수직판의 접합부에 꼭 맞게 끼워넣는다. 걷기 전에 접착제가 굳도록 둔다.

계단 위에서 삐걱거림을 제거하는 법
1. 계단 하부로 접근이 불가능할 때는 계단 위에서 소음을 잡아야 한다. 예비구멍을 뚫어 계단 디딤판에서 수직판으로 나사못을 박아 넣는다. 나사못을 속으로 밀어넣고 목재 마개나 목재용 퍼티로 메운다.

2. 디딤판과 수직판 사이에 사분원 몰딩을 붙여 접합부를 지지한다. 드릴로 예비구멍을 뚫어 몰딩을 마감못으로 고정하고 네일 셋으로 못대가리를 속으로 박아 넣는다.

3. 접착제를 바른 목재 쐐기를 느슨한 디딤판 아래 디딤판이 움직이지 않도록 박는다. 찢어지지 않도록 조각을 사용하고 쐐기가 꼭 맞도록 끼워 넣는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