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 Eyong

학    명 : Eribroma oblonga Bod. (=Sterculia oblonga Mast.), S. elegantiflora Huch.et Dalz.
과    명 : 벽오동과 Sterculiaceae
지역명 : Bi, Okoko, Aye, N`zong, N`chong, Eyong, Bong ele
분    포 : 리베리아에서 가봉까지의 서아프리카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통직, 원주형, 지하고 20~25m, 평균원목직경 70~100㎝이다.
수피는 평활하고 밝은 황회색 때로 도색을 나타낸다.

육안특성
심변재 구분되지 않으며 심재는 밝은 색으로 가는 백색의 무늬가 있는 담황색이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5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수반대상 및 독립대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3~16열이며 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재질
교착목리이고 도관은 매우 크나 분포수는 적다. 중경재로 기건비중 0.70~0.80, 수축율은 방사방향 5.0%, 접선방향 12.2 %, 용적수축 17.6%로 크다. 강도는 압축강도 508㎏/㎠, 휨강도 1,223㎏/㎠, 횡인장강도 24.7㎏/㎠, 전단강도 34㎏/㎠로 보통이다. 기계가공은 용이하나 때로 포삭이 곤란할 때가 있으며 마무리가 어렵다.
건조에는 장시간이 필요하며 변형의 위험이 크다. 접착·도장은 용이하고 원목은 청변되기 쉬우므로 빨리 운반처리 할 필요가 있으며 내구성도 낮다.

용도
내장, 가구, 합판.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