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바닥재의 보수 (3)

손상된 계단 디딤판의 교체
손상된 디딤판은 계단을 오를 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위험하다. 손상된 계단은 즉시 교체해야 한다. 작업 난이도는 계단구조와 하부 접근성에 달려 있다. 손상된 디딤판은 보수하는 것 보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덧붙임은 불균일한 계단이 돼 익숙치 않은 누군가를 놀라게 할 수 있다.

손상된 계단 디딤판을 교체하는 법
1. 디딤판에 부착돼 있는 장식 요소들을 조심스럽게 제거하고 카펫을 걷어 둔다. 디딤판 가장자리 조각을 뜯어낸다. 계단 난간을 해체해 난간동자 상부를, 하부는 디딤판의 접합부를 분리해 제거한다. 어떤 계단재는 활엽수재 장식캡이 디딤판에 상감돼 있다. 이러한 경우는 프라이 바로 분리하는데 노출된 측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캡 아래로 프라이 바를 넣고 들어 올릴 때 조심해야 한다.

2. 가능하다면 디딤판을 수직판과 지지대에서 분리하기 위해 계단 아래에서 위로 망치를 쳐서 해체한다. 그렇지 않으면 망치와 프라이 바로 디딤판을 느슨하게 해 못을 제거한다. 디딤판이 제거되면 오래된 접착제와 목재 잔존물을 제거하기 위해 지지대의 노출된 측면을 긁어낸다.

3. 새 디딤판의 길이를 재고 재단선이 직각과 일직선이 되도록 복합 직각자로 재단선을 표시한다. 디딤판이 상감을 위해 가공된 면을 가지고 있다면 평평한 쪽으로 절단한다. 원형톱으로 새 디딤판 크기로 재단하고 잘 맞는지 확인한다.

4. 계단 수직판 위에 구조용 접착제를 바른다. 접착제는 디딤판과 지지대 사이의 결합력을 증대시키고 접합부에 쿠션 역할을 해 삐걱거림을 예방한다.

5. 디딤판을 제자리에 위치시키고 계단 하부로 들어갈 수 있다면 나사못을 수직판을 관통해 디딤판에 박아 고정한다. 윗부분으로부터 고정하기 위해서는 디딤판에 함몰 예비구멍을 뚫고 서너 개의 나사못으로 디딤판을 관통해 각 계단 지지대에 고정한다. 또한 디딤판의 앞줄에 나사못을 박아 아래의 수직판에 고정한다. 목재 퍼티나 마개로 디딤판에 있는 나사못 구멍을 메운다.

6. 장식 요소들을 마감못을 박아 원위치 시킨다. 네일 셋으로 박아 넣고 필요에 따라 난간동자를 재설치 한다.

마감몰딩의 교체
잘 유지된 공간의 외관 가치를 떨어뜨리는 손상된 마감몰딩을 그냥 둬야 할 이유는 없다. 적당한 공구와 섬세함의 주의만 있으면 빠르고 쉽게 보수 또는 교체할 수 있다.
건축 자재상과 목재상들은 다양한 몰딩류를 판매하지만 오래된 가옥의 몰딩은 재고로 운영하지 않을 수도 있다. 동일 제품을 구하기 어렵다면 근처의 재활용 건축자재 매장을 둘러보라.
거기에 단종된 제품들이 있을 수도 있다. 또한 여러가지 다른 몰딩들을 혼합해 더 정교하고 복잡한 대체용품이 될 수도 있다.

손상된 걸레받이를 제거하는 법
1. 프라이 바에 약하게 힘을 가해도 벽체나 석고보드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벽을 보호하기 위해 크고 평평한 목재 조각을 사용해야 한다. 프라이바 하나를 걸레받이 밑에 끼우고 다른 하나는 걸레받이와 벽 사이에 끼운다. 걸레받이를 제거하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힘을 가한다.

2. 벽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걸레받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힘을 가하는 것보다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다. 평평한 프라이 바로 걸레받이 밑선을 먼저 뜯어낸다. 못이 뽑아져 나오는 것이 느껴지면 몰딩을 제거할 수 있는 거리만큼 이동한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