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걸레받이를 시공하는 법
1. 안쪽 모서리에서 걸레받이 하나를 모서리에 밀착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예비 구멍을 뚫고 샛기둥 마다 수직으로 두개의 6d 마감 못으로 고정한다. 양끝이 정확한 직각이 되도록 걸레받이 조각을 절단한다. 재단할 걸레받이의 끝을 직각이 되게 재단한다. 걸레받이 조각을 재단할 걸레받이의 뒷면에 조각된 걸레받이의 끝선이 재단할 걸레받이의 끝선과 일치하도록 위치시킨다. 재단할 걸레받이의 뒷면에 조각 걸레받이의 외형을 표시한다.
2. 걸레받이에 표시된 선을 따라 실톱으로 재단한다. 톱이 걸레받이 표면과 수직을 유지해야 한다. 재단된 면을 맞춰 본다. 필요하다면 다시 재단한다.
3. 걸레받이를 바깥 모서리에 맞게 재단하기 위해 바깥 모서리에서 만나는 부분을 표시한다. 전동 마이터 쏘우로 끝부분을 45。로 자른다. 모든 연귀접합에 예비구멍을 뚫어 4d 마감 못으로 각 모서리를 고정한다.
4. 걸레받이 하부를 따라 걸레받이 밑선을 시공한다. 안쪽과 바깥쪽 모서리에 연귀접합 재단을 하고 걸레받이에 2d 마감 못으로 고정한다. 가능하다면 언제나 하나의 긴 몰딩으로 마감한다. 시공할 길이가 긴 경우 연결 부위를 45。로 재단해 연귀접합을 한다. 네일 셋으로 못대가리를 속으로 박아넣고 목재용 퍼티로 구멍을 메운다.

원목마루의 보수
새로 도장된 마루를 시공했다면 왁스나 세제를 사용하기 전에 제조업체나 시공자에게 확인해 봐야 한다. 대부분의 도장 된 원목 마루들은 왁스칠을 해서는 안된다.
수분이나 다른 용액들은 원목마루의 목리속으로 깊게 침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짙은 반점을 제거하기 위해 샌딩해도 없어지지 않고 때로는 남아 있기도 한다. 그 대신에 개보수 센터나 페인트 가게에서 구할 수 있는 결정형태의 옥살산으로 표백한다. 홈이 파이거나 스크래치, 그리고 눌린 자국들은 마루판을 교체하는 것이 좋고 손상된 부분을 마루판 색상과 유사한 라텍스 메꿈제로 보수한다.

원목마루 청소 및 재생하는 법
1. 전체 바닥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한다. 가성 알칼리 용액, 인산염 나트륨 또는 암모니아가 포함되지 않은 식기 세척기용 세제에 뜨거운 물을 섞는다. 1M 정사각형 부위에 나일론 패드나 솔로 바닥을 문지른다. 다음 부위로 옮겨가기 전에 물기와 왁스를 수건으로 닦아 낸다.
2. 물과 세제로 오래된 왁스를 제거할 수 없다면 원목마루 청소용 키트를 사용한다. 수용성 제품은 재면을 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용제형 클리너를 사용한다. 제조업체의 설명에 따라 클리너를 바른다.
3. 바닥이 깨끗해지고 건조한 후 바닥재용 고급 왁스를 바른다. 반죽형 왁스는 액상 왁스보다 바르기 어렵지만 더 오래간다. 손으로 왁스를 바른 다음 합성 연마패드가 부착된 연마기로 바닥을 연마해 광택을 낸다.

오염을 제거하는 법
1. 오염된 부분을 사포로 갈아내 도장 마감된 부분을 제거한다. 일회용 컵에 적정량의 수산 결정을 물에 녹인다. 고무장갑을 끼고 오염된 부분에 혼합물을 조심스럽게 붓는다.
2. 한시간 동안 둔다. 필요하다면 한번 더 바른다. 2 테이블 스푼의 붕사를 1파인트의 물에 녹인 액으로 산을 중화하기 위해 닦는다. 물로 씻어내고 건조 시킨후 칠해진 부분을 부드럽게 갈아 낸다.
3. 표백된 부위가 주위의 바닥 도장과 같아지도록 목재 복원제에 여러 번 도장을 한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