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재의 보수 (5)

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작은 구멍과 스크래치를 메우는 법
1. 못 구멍을 메우기 전에 못이 재면속으로 들어가 있는 지 확인한다. 네일 셋과 망치로 느슨한 못을 표면 아래로 박는다.
그 이후 퍼티 칼로 손상된 곳에 메꿈제를 바른다. 퍼티 칼날이 바닥에 평행할 때까지 아래쪽으로 누르면서 메꿈제를 구멍속으로 밀어 넣어준다.

2. 표면 위의 메꿈제를 닦아내고 굳도록 둔다. 주변부와 높이가 같도록 갈아낸다. 고운 사포로 목리방향으로 갈아낸다.

3. 갈아낸 부위에 나머지 부분과 색상이 같아지도록 목재 복원제를 바른다.

손상된 마루판의 부분 보수
원목 마루판이 보수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조심스럽게 절단한 후 같은 폭과 두께의 마루판으로 교체돼야 한다. 가능하다면 언제나 온 장의 마루를 교체한다. 마루판이 길거나 길이가 맞지 않는다면 마루판 표면에 재단선을 표시하고 재단해 사용할 부재의 재단선을 보호하기 위해 재단선 뒤에 테이프를 붙인다.

손상된 마루판을 교체하는 법
1. 손상된 곳 주위에 직사각형을 그린다. 제거돼야 할 마루판의 최소 개수를 파악한다. 못을 피하기 위해 접합부의 최외각으로부터 8㎜ 안쪽에 선을 긋는다.

2. 절단돼야 할 마루판의 깊이를 확인한다. 8㎜ 돋을 새김 끌이 달린 드릴로 천천히 손상된 마루판을 뚫는다. 애벌바닥의 표면이 보일 때까지 뚫은후 깊이를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두께는 15㎜ 또는 18㎜이다. 원형 톱의 깊이를 마루판 두께에 맞춰준다.

3. 마루판의 절단으로 인한 표면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 테이프나 페인트 테이프를 연필선 바깥을 따라 붙인다. 절단 가이드로 사용하기 위해 곧은 목재 조각을 손상된 곳에 덧붙인다(제거하기 쉽게 못이 약간 덜 들어가게 박는다). 톱날과 원형 톱의 가이드사이의 거리를 맞춘다.

4. 절삭 가이드에 원형 톱을 밀착한다. 톱날을 절삭선 속으로 내린다. 모서리에서 6㎜ 지점에서 정지하고 절삭 가이드를 제거하고 다른 쪽에서도 반복한다.

5. 절단을 완성한다. 날카로운 끌과 망치로 애벌바닥으로부터 마루판을 느슨하게 한다. 깨끗한 절삭면을 위해 끌의 빗각면이 손상된 곳으로 향하게 한다.

6. 절단된 마루판을 제거한다. 바닥을 보호하기 위해 2×4 조각을 지렛대 받침대로 사용한다. 망치로 프라이 바를 쳐서 절단된 마루판 속으로 밀어 넣는다. 대부분의 마루판을 쉽게 제거된다. 그렇지만 때로는 약간 눌러 줘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장도리로 노출된 못을 제거한다.

7. 끌로 남아 있는 마루판 두 쪽을 제거한다. 끌의 빗각면이 손상된 부분의 안쪽을 향하게 한다. 노출된 못은 네일 셋으로 박아 넣는다.

8. 교체할 마루판의 폭과 길이를 잰 후, 새 마루판을 재단한다. 새 마루판을 표면이 위로 가게톱질 작업대에 올려놓는다. 연필로 절삭선을 표시한다. 표시된 쪽으로부터 사용되지 않는 쪽으로 톱을 올려놓고 직각자의 측면에 톱 가이를 밀착한다. 각각의 마루판을 재단한다.

9. 남아있는 마루판의 혀부분으로 새 마루판의 홈부위를 망치나 고무망치로 부드럽게 쳐서 넣는다. 새 마루판의 혀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2×4 조각이나 태핑블록을 망치로 치는 블록으로 사용한다.

10. 8d 마감못 보다 직경이 약간 작은 예비구멍 뚫기 위한 드릴 날을 장착한다. 그리고 45。 각도로 새 마루판의 혀부위 모서리를 관통하여 10㎝ 간격으로 예비구멍을 뚫는다. 37㎜ 길이의 8d 마감 못을 예비구멍을 통해 애벌바닥으로 박는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