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 Koto

학   명 : Pterygota macrocarpa K. Schum., p. bequaertii De Wild 등 주수종과 Pterygota 속의 총칭
과   명 : 벽오동과 Sterculiaceae
지역명 : Koto, Akodiakede, Kefe, Awari, Efok, Egon, Enegon
분   포 : 적도아프리카에 반낙엽밀림중에 분포하며 주로 코트디브와르, 나이지리아, 카메룬에 생육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은 통직, 평균원목직경 80~90㎝이며 수피는 회백색이다.

육안특성
심변재가 구별되지 않으며 황백색의 광택이 있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3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대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수반대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5~7열이며 결정이 존재한다.

재질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거칠다.
기건비중은 변동이 크며 0.55~0.80, Pt erygota macrocarpa의 수축율은 방사방향 3.9%, 접선방향 9.7%, 용적수축 13.6%로 보통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494㎏/㎠, 휨강도 1,212㎏/㎠, 횡인장강도 19.3㎏/㎠, 전단 강도 59kg/㎠로 보통이다. 건조는 용이하며 약간의 할렬이 일어나기 쉬우나 변형에 염려는 없다. 청변을 피하기 위해서는 빨리 제재할 필요가 있으며, 천연건조의 경우는 두꺼운 판재 중앙부에 변색의 염려가 있다. 기계 가공은 용이하며 접착은 양호하다.

용도
가구, 합판.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