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안곤 Niangon

학   명 : Tarrietia utilis Sprague, T. densiflora Aubrev.et Normand등의 주수종을 포함하는 Tarrietia 속
과   명 : 벽오동과 Sterculiaceae
지역명 : Niangon, Yawi, Nyankom, Anguekong, Ogoue, Akevau
분   포 : 서아프리카 해안의 다우밀림에 소군락을 이루고 자라는 군생수종으로 시에라리온에서 가나까지와 가봉의 충적분지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수간형이 나쁘며 지하고 10~15m, 평균원목직경 60~90㎝이다.
수피는 일반적으로 갈색이며 밝은 색의 얼룩이 있다.

육안특성
심변재가 구분되며 심재는 도갈색~적갈색이다. 변재는 회백색으로 폭이 3~5㎝ 이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4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대상, 약간의 타일로시스와 착색물질이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익상 및 연합익상으로 분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단열과 2~8열이며 결정이 존재한다.

재질
목리는 약간 교착하고 나무갗은 거칠다. 중경재로 기건비중은 0.60~0.80, 수축율은 방사방향 3.7%, 접선방향 7.8%, 용적수축 12.2%로 보통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45 9㎏/㎠, 휨강도 1,284㎏/㎠, 횡인장강도 20.6㎏/㎠, 전단강도 74㎏/㎠로 강하다.
제재는 용이하며 내구성과 도장성은 양호하다. 건조에 장시간이 걸리며 얇은 판재나 교착목리가 있는 재 이외에는 변형은 일어나지 않는다.

용도
외장용, 내장, 선박, 기구, 해중구조물.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