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 김남균 원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임업진흥원장 김남균입니다.
지난 2012년 1월에 개원한 한국임업진흥원이 두 돌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산주 및 임업인, 그리고 산림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임업 소득증대와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임업의 산업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임업진흥원은 지난 2년여 동안 임업지식 및 정보제공, 목재 품질인증 강화, 청정임산물의 생산·유통관리, 그리고 국가 산림자원조사 및 산림입지토양도 제작 등 산림공간정보를 생산·제공하여 오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산림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친환경 산업으로 임업이 재조명되고 있는 가운데 산업 간의 칸막이를 제거하여 융·복합을 통한 6차 산업화의 패러다임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한국임업진흥원은 지난 2년간의 성과와 미흡한 점을 거울삼아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전 체계를 수립하였습니다.

새로이 수립된 新 경영전략체계 「VISION 2020」은 임업의 경제활동 공간으로 산림을 적극 활용하여 임업소득을 창출하고, 임산물의 체계적인 품질 및 유통 관리와 신기술 보급을 통해 임업의 산업화를 선도하는 전문 기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중 FTA체결을 대비하여 임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임업인과 동반성장을 이끌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부와 임업인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여 임업의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공공기관 정상화를 통해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임업진흥원에서도 끊임없는 자기 혁신을 통해 소통하는 투명한 진흥원, 일 잘하는 유능한 진흥원, 임업인 중심의 서비스 진흥원을 구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임업인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갑오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