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편판 11

그림 1. 삭편판(A)과 섬유판(B)의 원료와 구성.
조작용 삭편판 가운데 약 1/2이 주택 또는 사무실 가구 제조에 사용되며 1/3은 부엌 가구 및 스테레오/TV 장식장용의 심재로 사용된다. 이동식 주택의 갑판 및 카펫으로 마감되는 바닥의 밑 깔개처럼 건축용(비공업용으로 분류됨)으로 쓰이는 삭편판 시장 역시 매우 큰 편이다. 삭편판의 강도적 성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휨강도, 강성 및 박리강도이다. 나사못 유지력은 함지율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게 되지만 삭편판의 밀도에 따라 주로 좌우된다. 나사못이나 결체구가 삭편판의 측면에 쓰이지 않도록 설계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재가 휨 하중을 받게 되는 경우 이러한 성질들은 매우 중요시 된다. 선반처럼 장기적인 하중 아래에서 삭편판은 크리프(creep)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것 역시 고려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배향성 스트랜드보드의 주요 용도는 구조용 판상재료로써 외관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지 않으며 요구되는 성질은 특정 최종 용도에 따라 달라진다. 애벌 바닥, 덮개, 지붕과 벽 피복 및 I형 장선의 복재(web)로 배향성 스트랜드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배향성 스트랜드보드가 지니는 주요 강도적 이점은 스트랜드의 평행 배향에 의한 것이다. 평행 및 직각 배향 사이의 비율이 3 : 1 내지 4 : 1임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일정한 배향성을 지니지 않는 웨이퍼보드의 휨강도가 대개 17MPa(2,500psi)인데 비해 피복용 등급의 배향성 스트랜드보드에 있어 목리 평행 방향 휨강도는 일반적으로 29MPa(4,200psi) 이상을 나타낸다. 피복용 등급의 배향성 스트랜드보드 밀도는 보통 640~670㎏/㎥ 정도를 나타내게 된다. 이보다 밀도가 낮아지게 되면 강도적 성질은 수용 가능한 수준 이하로 떨어지게 된다. 이보다 높은 밀도 수준에서 제조된 피복 및 애벌 바닥 등급의 배향성 스트랜드보드는 비용 면에서 비효율적, 즉 너무 많은 양의 목재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배향성 스트랜드보드 등의 2차 가공을 통해 제조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역시 다양하게 존재하거나 개발중에 있다. 접힌 샛기둥, 중공형(中空型) 판상재료, 가구 심재, 몰딩(moulding)이나 목공 심재 및 팔레트(pallet)는 이러한 복합재료의 성공적인 용도 개발을 보여주는 일부의 예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또 다른 종류의 제품으로 목재 세이크(shake: 할렬에 의해 제조된 지붕널)와 비슷한 모양을 지니는 시멘트 결합제에 의한 목섬유계 지붕널을 들 수 있다. 미국에서 오래 전부터 제조되어 온 또 다른 제품으로 목모와 포틀랜드 시멘트(Portland cement)에 의한 판상재료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상업용 및 산업용 건물에 있어 음향용 천장 타일로 사용되고 있다. 국제 시장에서 이 제품은 목모시멘트보드로 불리고 있는데 목모시멘트보드에 있어 목재가 차지하는 무게 비율은 1/4~1/3이고 그 나머지가 포틀랜드 시멘트 또는 다른 광물질 결합제이다. 이 제품은 대개 320~400㎏/㎥의 밀도 수준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 제품은 주위에서 구할 수 있는 무기계 광물질 결합제를 사용하여 단순히 손으로 성형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에서 생산하기에 적당한 것이 되고 있다. 여러 수종의 목재에는 시멘트 경화를 지연시키는 당과 추출물을 지니기 때문에 목재 수종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문제는 목모를 생산하기에 앞서 목재를 장기간 저장해주고 시멘트 경화 촉진용 화학물질을 첨가해 줌에 따라 경감시킬 수 있다. 목재의 밀도는 목모 제조기에서의 절삭에만 영향을 미칠 뿐임으로 중요한 인자가 되지 못하고 있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