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삭편판(A)과 섬유판(B)의 원료와 구성.
그림 2. 섬유판(A)과 우수한 곡면 가공성(B).
섬유판
● 정의 및 특징
섬유판(fiberboard)이라고 하는 것은 식물질 원료를 주원료로 하여 이것을 펄프화한 다음 인공적으로 초조 또는 성형하여 제조한 공학목재를 일컫는다. 삭편판과의 차이점은 목재의 삭편을 원료로 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분해된 형태인 섬유, 즉 펄프를 사용한다는 점에 있다(그림 1의 B와 그림 2의 A).

섬유판의 제조는 목재의 결점을 제거하면서도 목재의 장점을 어느정도 지니고 있는 판상재료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이와 같은 섬유판이 지니는 특징을 열거해 본다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이방성이 작은 판상재료이다. 즉, 폭과 길이 방향 간의 수축률 또는 팽창률에 차이가 거의 없으며 강도 차이는 10% 이내이다.
② 동일한 재질의 재료를 대량생산할 수가 있다.
③ 곡면으로의 절삭가공이 용이하다(그림 2의 B).
④ 연질섬유판의 경우 특히 보온성 및 흡음성이 우수하다.
⑤ 삭편판보다 원료 선택의 폭이 넓은 편으로 제지용으로는 부적절한 나왕과 같은 원료재를 이용할 수가 있으며 수율은 95% 이상으로 매우 높다.
⑥ 삭편판에 비해 매우 평활한 표면을 지니고 있어 단판 적층, 도장, 인쇄 등과 같은 2차가공이 용이하다.
⑦ 휨 가공이 용이하다.

● 분류
섬유판은 비중, 초조(성형)법, 구성, 품질, 포름알데하이드 방산량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분류 사항만 언급하고자 한다.
① 비중에 따른 분류
a. 연질섬유판(insulation board): 비중 0.40 이하인 것을 일컫는데 천장널, 차음판 등의 용도로 쓰인다.
i) 반강성연질섬유판(semi-rigid insu lation board): 비중 0.02~0.15인 연질섬유판.
ii) 강성연질섬유판(semi-rigid insula tion board): 비중 0.15~0.40인 연질섬유판.
b. 중밀도섬유판, 반경질섬유판(medium -density fiberboard, semi-hard board): 비중 0.40~0.80인 것을 일컫는데 소재, 합판, 삭편판의 대용으로 가구산업에 주로 쓰인다.
c. 경질섬유판(hardboard): 비중 0.80~ 1.20인 것을 일컫는데 가구나 비품, 장식장, 차량 내장재, 주택용 비늘판, 콘크리트 형틀 등의 용도로 쓰인다.
d. 초경질섬유판(high-density fiber board, special-densified hard board): 비중 1.20~1.45인 것을 일컫는데 그 용도는 경질섬유판과 유사하다.
② 휨강도에 따른 분류
a. 중밀도섬유판
i) 35.0형 섬유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35.0N/㎟ 이상인 것.
ii) 30.0형 섬유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30.0N/㎟ 이상인 것.
iii) 25.0형 섬유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25.0N/㎟ 이상인 것.
iv) 15.0형 섬유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15.0N/㎟ 이상인 것.
a. 경질섬유판
i) 40.0형 섬유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40.0N/㎟ 이상인 것.
ii) 35.0형 섬유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35.0N/㎟ 이상인 것.
iii) 25.0형 섬유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25.0N/㎟ 이상인 것.
iv) 20.0형 섬유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20.0N/㎟ 이상인 것.

③ 접착제에 따른 분류
a. U형 섬유판: 요소수지접착제 또는 동등 이상의 접착제로 제조된 것으로 가구 등의 용도로 적합하다.
b. M형 섬유판: 요소·멜라민공축합수지접착제 또는 동등 이상의 접착제로 제조된 것으로 건축의 마루, 지붕 등의 바탕 용도로 적합하다.
c. P형 섬유판: 석탄산수지접착제 또는 동등 이상의 접착제로 제조된 것으로 건축의 마루, 지붕, 외벽, 지붕 등의 바탕 용도로 적합하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