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질섬유판의 경우 습식으로 초조하고 롤러형 압체기로 냉압한 매트를 건조기에서 고온으로 거의 전건상태까지 건조하여 제조하게 되는데 열압 공정을 거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습식법에 의한 양면평활경질섬유판은 초조된 매트를 거의 전건상태로 건조한 다음 열압으로 제조하게 된다.

반건식 편면평활경질섬유판은 해섬된 섬유를 거의 건조하지 않은 상태 그대로 또는 일부 건조한 상태에서 공기를 이용하여 금망 위에서 매트를 초조하고 열압하여 제조하며 습식 편면평활경질섬유판은 물에 의해 초조된 습식 매트 내의 과도한 수분을 예비압체를 통해 제거한 다음 열압기에서 금망을 이용, 열압하여 제조하게 되는데 이 경우 감압 및 가압에 의한 탈수 후에도 습식 매트는 함수율 60~70%의 고함수율을 나타내기 때문에 열압시 수분의 제거를 용이하게 위한 목적으로 대개 밑면에 금망을 대고 열압을 실시한다.

즉, 한면에 금망이 대져있는 습식 매트는 다단 열압기에 삽입하여 열압 스케줄에 따라 열압을 하게 된다. 먼저 급속하게 압체압력을 상승시켜 매트중의 수분을 짜냄으로써 건조에 소요되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그 다음 급속하게 압체압력을 낮추어 잔류 수분의 증발을 조장하는 증기 배출기간을 둔다.

수분이 증발되면 매트의 온도는 다시 상승하게 됨으로 이때 압력을 다시 상승시켜 후기압체를 실시한다. 온도는 목재 성분의 가소화(可塑化)에 필요한 약 185℃를 고려하여 경질섬유판인 경우 185~200℃, 압체압력 50~55㎏/㎠를 그리고 중밀도섬유판인 경우 140~150℃, 압체압력 10~15㎏/㎠를 적용하며 압체시간은 펄프 성질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경질섬유판인 경우 6~8분을 그리고 중밀도섬유판인 경우 20~40분을 적용하여 제조한다.

한편, 건식 경질섬유판의 경우 건조된 섬유를 공기를 이용하여 매트 형태로 성형한 다음 열압하여 제조하며 중밀도섬유판은 대개 건식으로만 제조한다.

건식 매트의 열압에서는 수분 증발을 위한 금망의 사용이 필요없기 때문에 양면이 평활한 섬유판이 제조되는데 이 경우 삭편판과 비슷한 열압 스케줄을 적용한다. 그러나 압체시의 압력과 온도는 습식 매트의 경우보다 더 높게 적용하며 압체시간은 삭편판과 마찬가지로 두께 1㎜당 10~30초를 적용하면 된다.
  

⑦ 후처리
섬유판의 강도 및 내수성 향상을 위해 그리고 불균일한 흡습에 의한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열처리, 기름함침처리 및 조습처리를 실시한다.

a. 열처리: 박판상의 중밀도섬유판과 습식법에 의해 제조된 경질섬유판에 주로 처리하는데 섬유판을 140~180℃로 2~5시간 가열하면 휨강도가 10~20% 정도 향상되며 흡수율은 10~30% 정도 저하된다. 그러나 160℃ 이상으로 처리하면 섬유판 내에서의 발열반응이 과격해져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음으로 주의하여야 한다.

b. 기름 함침처리: 기름을 함침시킨 섬유판을 열처리하여 기름을 굳게 하면 가열 처리만에 의한 것보다도 한층 재질이 개선된다. 일반적으로 이런 공정을 기름함침열처리(oil tempering)라고 하는데 이와같이 처리된 것을 기름함침열처리섬유판 그리고 처리되지 않은 것을 표준섬유판이라고 부른다.
  열처리와 마찬가지로 대개 박판상의 중밀도섬유판과 습식법에 의해 제조된 경질섬유판에 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기름으로는 아마인유(linseed oil), 송지유(tall oil) 등이 있으나 최근에는 발화의 위험성이 없는 알키드(alkyd)수지, 석탄산수지 등을 사용하고 있다. 함침 방법으로는 섬유판을 기름통 내에서 침지하거나 기름을 롤 도부기(roll coater)로 주입하는 방법이 있으며 가열 조건은 열처리법과 동일하다.
  
c. 조습처리: 열압이나 기름함침처리 후의 섬유판은 거의 전건상태(함수율 0%)에 근접되어 있기 때문에 그 상태 그대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흡습으로 인해 길이나 두께 팽창이 일어나게 된다. 더욱이 불균일한 흡습에 의해서는 뒤틀림 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결함을 방지하기 위하여 열압이나 기름함침처리 후의 섬유판을 조습실에 넣어 40~60℃, 상대습도 90~95% 조건하에서 6~8시간 조습처리 해준다. 또한 섬유판의 망목면(網目面)에 물을 분무하거나 특수한 롤러로 가압 처리하여 흡수를 조장하는 방법도 있다.

 d. 가공: 섬유판은 그 용도에 따라 일정한 크기로 절단하거나 또는 천공 등의 가공을 행하기도 한다. 또한 방부, 방충, 내화 등의 처리, 표면 도장처리, 인쇄 등을 행하여 제품화하는 경우도 있다. 건식법에 의해 제조된 중밀도섬유판은 재색의 담색화와 2차가공성의 향상을 위해 대개 연삭으로 표면을 조정해 준다.

일반적인 성질과 용도
섬유판의 재질은 주로 비중에 따라 달라진다. 원료가 되는 섬유의 길이 방향이 대개 생산 방향이 되도록 섬유가 눕게됨으로 섬유판의 두께 방향 수축이나 팽창은 길이 방향의 것보다 더 크게 일어나게 된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