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CM건축은 2013년에 창업된 경량목구조 주택 전문 설계 및 시공업체로 건축업계에 오랜기간 이름을 알린것은 아니지만 특유의 꼼꼼한 시공 관리를 통해 전국에 많은 시공사례와 건축주 고객들을 확보해 창업한지 1년만에 100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한 굴지의 기업이다. 집을 짓는 회사라면 고객들과 소통하는 과정을 중요한 가치로 삼아야 한다는 송경용 대표의 경영원칙이 그대로 반영돼 CM건축의 홈페이지에는 현재 시공중인 주택의 건축주들이 올린 후기들과 요구사항 하나하나에 꼼꼼하게 댓글을 달아놓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의 삶을 담는 아련한 향수가 있는 그런 집을 짓는 업체로 기억되길 원한다는 CM건축의 송경용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건축업계로 들어서게 된 계기  
대학에서는 조선공학을 전공하면서 웹 개발과 설계를 함께 공부했다. 대학 졸업 이후 IT계열 업체에서 13년간 근무하며 마케팅 업무를 주로 수행하면서 다양한 건축업체들의 온라인 마케팅을 대행하면서 건축업계의 순환구조를 자주 접했다.
중·고가 건축의 시공에 많이 편중돼 있는 건축업체들의 동향을 감지하면서 중저가의 단가로 품질좋은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성을 분석했고 기존에 마케팅 업무를 대행하면서 알게된 많은 건축업계 지인들의 조언과 도움을 받아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
2013년 한해를 준비기간으로 건축과 관련한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회사의 지향점을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었다. 그 방향성을 설명해주는 것이 지금의 슬로건인 ‘사람(삶)을 짓는다’라는 문구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집을 짓는다면 ‘어떤 회사에 맡기고 싶을까’에 대한 심사숙고한 끝에 CM건축을 창업했다.      

    

▲CM건축 슬로건

‘집’에 대한 같은 가치관으로 모인 사람들 
회사의 방향성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운영에서의 효율성과 더불어 전문성의 확보가 필수적이었다. 주택시장을 파악하는 안목과 회사의 경영은 직접 담당할수 있는 부분이었지만, 건축 시공은 전문 영역이 아니었기 때문에 함께 일할 건축 전문가들이 필요했다.
그래서 회사 창업의 초기 멤버들은 일대일 면접을 통해 뽑았다. 다양한 시공경험과 실력을 겸비한 인원들 중에서 CM건축이 가지고 있는 집에 대한 가치관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인력들을 찾아냈고, 그들은 지금까지 회사의 핵심인력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시공을 함께할 협력업체들을 선정할 때에도 마찬가지 기준을 적용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었다. 
 

▲전북 ‘전주모델’

    
CM건축의 경쟁력, 고객에게 직접 듣는다  
집을 짓는 건축회사의 경쟁력은 물론 집을 잘짓는 것이다. 그러나 조금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집을 잘 지어서 공급하는 것은 건축회사로서는 기본중의 기본이다. 그것만으로는 특별한 경쟁력이 될 수 없다. 그렇다면 무엇이 더 필요할까? 바로 ‘건축 서비스’ 정신이다. 
어떠한 서비스도 고객의 입장에서 만족을 주지 못하면 완벽해질수 없고 건축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CM건축은 적극적으로 건축주들과 소통하는 창구를 자사 홈페이지에 마련해뒀다. 우리가 담당하는 모든 시공과정을 공개하면서 의뢰자의 의견을 받기도 하고, 요구사항이나 불만사항을 접수한다.     
  

▲전남 구례 황전리 ‘구례모델’

CM건축이 말하는 좋은 집
우리는 건축주들이 만족하는 집을 추구한다. 건축가들이 짓기에 편한 집이 아니라, 건축주들이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살아갈수 있는 공간이야말로 진짜 좋은 집이라고 생각한다.
CM건축은 그러한 좋은 집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경량목구조 주택의 경우, 해외 업체들과의 고정 거래를 통해 현지에서 들여오는 여러가지 자재들의 중간 경로를 최소화해 주택시공의 합리적인 단가를 제시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CM건축 주택모델 ‘비상’

CM건축, 앞으로의 목표
우리의 2가지 목표는 단순하면서도 명확하다. 첫번째 목표는 “더 많은 이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주택을 공급받도록 한다”는 것이다.
지금도 계속 노력하고 있다. 또 한가지 목표는 ‘나눔’으로 표현되는 사회환원 프로젝트다. 많은분들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셨던 관심을 통해 회사가 성장했으니 그만큼 나누고 돌려주는 일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준비하고 있다.

 

<회사 프로필>
회사명  CM건축
대표자  송경용
품  목  목조건축 설계 및 시공  
주 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 유스페이스 1-B동 7층 702호
홈페이지  www.cmarchi.kr
문 의  1899-3319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