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버는 것”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건축·시공 사무소 홈포인트 코리아의 유혁민 대표는 건축의 시공을 의뢰하는 건축주들 한명 한명과의 관계를 이뤄나가는 것이 일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보람이라고 말했다. 물론, 그와 같이 건축주들과의 좋은 관계가 유지되려면 선행돼야 할 것은 건축 시공의 우수한 품질에서 비롯한 높은 만족도일 것이다. 따뜻한 햇살이 살짝 쉬어가는 가랑비가 내리던 어느 봄날, 경기도 성남의 홈포인트 코리아에서 유혁민 대표를 만나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눠봤다.  

 

무역회사에서 이어진 건축업계와의 인연  
원래는 일본의 업체들을 상대하는 무역회사를 운영했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국내와 일본의 여러 분야의 산업,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 속한 사람들을 직간접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우연한 기회에 일본의 건축업체의 홈포인트社와 인연이 닿게 됐다. 직접적인 거래는 없었지만, 여러가지 일로 일본 홈포인트社의 관계자분들과 가깝게 지내면서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했고, 도쿄에 개인 무역회사를 오픈했을 때에도 현지에서 업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많은 조언을 해줬다. 그러다가 자연스레 한국과 일본의 주택산업을 이야기하면서 일본 홈포인트 본사의 지원을 받아 한국에서 시공업체를 직접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홈포인트 코리아는 시작됐고 올해로 창업한지 10번째 해를 맞이하게 됐다.    

 

▲경기 용인 ‘책의집’

          
건축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단독주택 건축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투자 개념으로써의 주택에 대한 인식에서 조금 벗어나 자유롭게 살아갈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가면서 국내에도 단독주택을 전문적으로 설계하고 시공하는 업체들이 많이 생기게 됐다. 그렇기에 회사의 운영초기에 항상 고민했던 것은 ‘건축주들에게 있어 내집을 짓는다는 것’의 의미였다. 평생에 한번 지을까 말까한 자기 집을 대하는 건축주들의 마음, 그리고 집이 지어지는 과정을 바라보는 건축주들의 생각과 요구사항을 제대로 파악하고 반영하지 못한다면 고정적인 고객을 절대 확보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업계에서 오랫동안 살아남을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축 업체가 짓기에 편한 집들을 지어서 수치적인 실적만 올리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방향이 절대 아니었다.
 

▲전남 나주 ‘제제하우스’

홈포인트 코리아 건축의 방향성은 ‘디테일(Detail)’
그래서 홈포인트 코리아는 최소의 비용으로 만족도를 높이는 디테일한 프로세스를 연구해 건축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여기서 메인 키워드는 ‘디테일’이다. ‘세부사항’, ‘세밀함’을 뜻하는 디테일의 의미대로, 건축 시공 이후에 발생할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미리 계산해둔 시공을 한다.
예를 들면 수도 배관의 위치, 단열과 실내공기의 흐름. 사용되는 가전제품들의 효율적인 전기 배선, 그리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마련해두는 공간 등을 건축에 반영해서 건축주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불편사항들을 미리 해결하는 것이다.
물론, 이와같은 사항을 전부 수용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했고, 시간도 많이 소모됐으며 초기에는 시행착오도 더러 있었다. 그렇게 쌓인 데이터와 시공 경험들은 홈포인트코리아가 10년동안 꾸준하게 성장해온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판교 ‘a-house’


일하는 보람, 다시 찾는 건축주들
같은 건축업체에 단독주택의 시공을 다시한번 맡기는 경우는 흔한 일이 아니다. 일단 단독주택을 두번 짓고자하는 건축주들이 있다는 것이 더 놀라운 일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지난 10년동안 총 5명의 건축주들이 우리에게 다시 찾아와 건축을 의뢰한 일이 있었다. 시공 현장에서 우리가 쏟아붓는 노력들을 긍정적으로 보신 분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번 시공을 의뢰하셨던 분들도 이곳 저곳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지인들에게 우리를 소개하는 경우들도 적지않다. 건축이 성사되고 혹은 그렇지 않고를 떠나 우리와 관계한 많은 건축주 분들이 전화를 주시거나 연락해 주실때 건축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보람을 가장 많이 느끼는 것 같다. 우리는 그러한 건축주들이 앞으로 더 많이 나올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적인 건축을 구상한다.
 

홈포인트 코리아의 목표
지금보다 더 투명하고 더 만족스러운 건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나름의 사명감을 가지고 건축을 시작했다. 이것을 오랫동안 지켜가며 더 많은 분들을 건축주로 알게되고 인간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이자 개인적으로 느끼는 행복이다.

 

<회사프로필>
회사명
 (주)홈포인트 코리아
대표자 유혁민 
품    목 목조건축 설계 및 시공  
주    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31 H스퀘어 S동 707호
홈페이지 www.hpk.in
문    의 031-264-472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